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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임당을 그리다 - 내실에서 꿈을 찾은 예술가
정항교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6년 4월
평점 :
<사임당의 삶과 작품을 만나다>
강릉에 가끔 가족여행을 가면 꼭 한번 들리는 곳이 있는데 바로 오죽헌이다. 지금은 고등학생이 된 딸아이가 어린시절 사임당의 그림을 무척이나 좋아했었다. 그래서 들리게 된 오죽헌. 오죽헌이라고 이름지어진 만큼 그곳에 가면 볼 수 있는 까만 색의 대나무 오죽과 그리고 사임당과 율곡의 흔적들이 기억에 많이 남는다.
이번에 읽게 된 <사임당을 그리다>는 작가의 오죽헌 시립박문관장을 지내고 sbs<사임당>자문 담당을 했다는 약력때문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다. 사임당에 대해서 누구보다 많은 걸 연구한 분이지 않나 싶다.
사임당은 어머니로도 여자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는 인물이다. 그의 아들이 율곡 이이라는 건 너무도 유명하기 때문에 구지 말하지 않아도 된다. 율곡의 유명새 때문에 잊혀진 자식들이 있는데 바로 맏딸인 이매창과 막내아들 옥산 이우이다. 그들도 어머니의 그림 솜씨와 서풍을 이어 받았으니 말이다.

책에서는 예술가로써의 사임당과 어머니로써의 사임당의 삶을 이야기하고 있다. 사실 개인적으로 어머니의 삶보다 예술가로써의 사임당의 삶이 훨씬 궁금했기에 이 책을 선택한 이유이기도 하다.
책의 판형이 일반 책보다 조금 크고 종이의 질이 좋다고 생각되었는데 역시 책에 소개된 사임당의 다양한 사진이 훨씬 돋보이는 듯하다. 사임당의 작품과 작품에 얽힌 일화 등이 소개되어서 읽는 내내 즐거움이 가득하다.

처음 알게 된 재미난 것 둥의 하나가 사임당이라는 호는 스스로 지은 것이고 간혹 아이들의 동화 속에서 나오는 사임당의 이름 인선은 후대에 붙여진 것으로 근거가 없다고 한다. 남자들이 이름을 가졌던 것과는 달리 옛날 부인은 자기 고유의 이름이 없었다는데 이 또한 조금 더 알아봐야겠다.

작품 중에서 눈에 뜨이는 것은 자수로써는 한국 최초로 보물로 지정되었다는 자수초충도.
흑공단 위에 수를 놓은 것이 너무도 귀티가 나고 아름답기만 하다.

사임당을 생각하면 늘 함께 떠오르는 여성이 있으니 바로 허난설헌이다. 사임당이 비교적 여성에게 자유로운 조선 전기에 태어났기에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면서 살았으나 그에 비해 난설헌은 임란 이후 태어나 전혀 다른 비극적인 여성의 삶을 살아야 ?기 때문이다.
어머니와 예술가로써의 사임당의 삶을 엿보면서 다시 한번 오죽헌에 다녀와야겟다는 생각이 든다. 그가 힘들다면 율곡을 비롯해 사임당의 묘가 특이한 형태로 자리잡고 있는 경기도의 자운서원에 한번 다녀와야겠다. 사임당의 삶도 엿보지만 그녀의 다양한 작품과 해설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