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 세계 최고 여행지
김후영 지음 / 상상출판 / 201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정말 한번쯤 가보고 싶은 세계문화유산>

 

아이하고 역사공부를 하면서 유네스코에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한 우리나라 문화유산을 하나씩 찾아갔던 기억이 난다. 우선 유네스코는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를 말하는데 이곳에서 전 세계인이 함께 보존해야 할 문화유산을 선정하게 된다. 그 중에서 유형, 무형, 자연 유산 등이 있는데 이 책에서는 여행을 통해서 가볼 수 있는 유형문화유산을 소개하고 있다.

 

 

 전 세계에 이렇게 많은 유네스코문화유산이 있었나? 작은 점이 유럽쪽에 많이 치중되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기는 하다. 저자는 20년 동안 여행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이 다녀오지 않는 곳을 가는 걸 좋아해서 세계문화유산을 많이 다녔다고 한다. 그 가운데 58개의 유산을 골라 책에서 소개하고 있다.

 

목차에서도 유럽이 압도적으로 많지만 저자는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소개도 놓치지 않고 있다. 물론 아메리카와 오세아니아도 함께 묶어 소개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목차를 보면서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어디가 소개될 지 정말 궁금했다.

 

우선 유럽에서 소개되는 유네스코문화유산을 보면 이탈리아와 프랑스 영국이 압도적이다. 특히 이탈리아는 로마나 피렌체의 역사지구가 눈에 뜨인다. 영국은 런던 국회의사당과 웨스트민스터 사원, 런던타워 등이 소개된다. 개인적으로 파리의 몽생미셀이 너무 인상적이다. 이미 다른 책을 통해서 절벽위에 서 있는 얼마나 아름다운 곳인지 알고는 있었지만 그 경관에 절로 탄성이 나올 뿐이다.

한번쯤 꼭 가고 싶은 곳, 몽생미셀을 먼 곳에서 보면 천연요새같은 느낌이 강한데 아무래도 지금은 수도원 꼭대기로 걸어올라가는 30-40분 동안 골목길에 생긴 즐비한 상점과 레스토랑을 만나게 된단다. 아무래도 관광지화 되는 건 어쩔 수 없는가 보다.

 

 

 

스페인에서는 역시 가우디의 건축물을 빼 놓을 수가 없다.  얼마전 예술의 전당에서 열린 가우디전을 다녀와서 그런지 그의 건축물이 더 눈에 뜨인다. 바르셀로나의 유명한 가우디의 구엘공원에서는 그의 독특한 자연주의와 타일양식의 건축물에 반하게 되고 카사바트요의 희안한 해골모양의 모양을 보면 신기하기만 하고 그리고 아직 미완성의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을 보면 그 웅장함에 숙연해지지 않을까 싶다.

언젠가 꼭 한번 가보고 싶은 그곳이다.

 

 

 

 

아시아에서는 교토 역사 기념물이나 중국의 만리장성이 소개된다. 이 외에 앙코르와트는 물론 요르단의 페드라 등이 잇는데 사실 몇가지를 제외하고는 낯선 명칭이 많은게 사실이다. 그 중에서 내가 가장 가보고 싶은 곳은 인도 아그라의 타지마할. 실제로 이 곳을 직접 보면 어떤 느낌일지 정말 궁금하다. 어려서 보던 천일야화의 이야기도 새록새록 떠오르지 않을까?

 

 

 아프리카의 유적지는 더 낯선 곳이 많고 가장 유명한 곳은 역시 이집트의 피라미드와 스핑크스가 아닌가 싶다. 스핑크스와 피라미드는 함께 공존하면서 아프리카 유적을 극대화시키는 느낌이 든다.

 

마지막으로 소개된 아메리카에서는 얼만전 꽃청춘에서 보았던 페루의 쿠스코의 구시가와 마추픽추 역사지구가 가장 선망의 대상이 되는 듯하다. 이곳도 언제나 가면 볼 수 있는 곳이 아닌듯하다. 날이 좋아야 전경을 눈에 담을 수 있는 곳이라니 잠시 머무는 여행객들에게는 정말 신의 한수가 될 곳이 안니가 싶다.  

 

소개되는 장소를  살피면 한 장소나 건물보다 역사지구, 구시가가 많이 보인다. 한마디로 이렇게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장소는 건물 하나 달랑 남아있는 곳이 아니라 그 지역이 역사를 담고 있는 장소가 지정된 경우가 많다는 걸 느낄 수 있다. 

 

우리나라의 유네스코문화유산 가운데 조선왕릉도 지정되었는데 이 역시 단순한 능만 본 것이 아니라 주변의 경관을 살피고 명당에 위치한 조선능의 가치를 인정했다고 들었다. 요즘 골프장이나 개발이다 해서 문제가 되는 왕릉도 있다고 들었는데 훼손되고 나면 후회해도 늦지 않는가? 세계에서 인정한 문화유산이라면 우리가 먼저 그 가치를 소중히 여겨 잘 보존했으면 하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해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