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스케치 노트 어린이 스케치 노트 시리즈
김충원 창의력 발전소 지음 / 진선아이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 그리면서 창의력 키우는데 정말 좋다~~]

 

아이들이 어릴수록 창의력을 자극하고 키워주라는 말 많이 들으셨죠? 아이가 어렸을 때는 그런 쪽으로 신경을 쓰다가 학년이 점점 올라갈 수록 창의력보다는 암기위주의 공부가 되는게 현실입니다. 창의력이 어려운가 싶다가도 막상 이 책을 접하면 규정에 메이지 않고 자유롭게 발상하도록 돕는거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네요. 어려운 문제 대신 쓱싹쓱싹 그림을 그리면서 자유롭게 발상하는 방법 한번 만나보시겠어요?

 

 

김충원 선생님의 이번 책은 대학생 대상으로 하던 '창조력 향상 프로젝트'의 어린이 버전이라고 하네요.

따라하고 응용하고 창조하기의 3단계를 거쳐 정답없이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창의력은 다른 사람과는 다르게 생각하는 자유로운 발상이라는 말에 책머리에 소개됩니다.

정답이 없어서 더욱 재미있을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런데 이 책을 아이들이 하기 전에 먼저 두가지 테스트를 통과해야 한답니다.

하나는 정사각형의 개수 알아보기, 두번째는 곡선을 따라 통과하기입니다

모두 집중력과 사고력이 가능한지 워밍업으로 알아보고 시작하는 것 같네요.

아직 이 두가지를 통과하지 않았다면 조금 더 있다가 시작하길 권하고 있어요.

연령이나 다른 아이와의 비교를 떠나 우리 아이의 발달에 맞춰 시작하는게 좋은 거 같네요.

 

 

 

 

창의력 스케치노트를 시작하기 전에 재미난 부분이 있어요.

선서!!입니다^^

한번 읽어보세요.

아이들이 훨씬 재미있고 특별하게 느낄 것 같네요.

 

 

음~~오리엔테이션도 있어요.

 대부분 그림을 그리게 되니 어떤 펜을 사용하면 되는지 알려준답니다.

번지는 유성싸인펜이나 미술용 연필은 피하라고 되어 있네요.

 

 

 

한장씩 넘길때마다 뭔가 새로운 미션이 나오는데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아이디어내라고 하네요.

이건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코너에요. 이런 문제 어디선가 한번쯤 해보신 기억이 나죠?

연필을 떼지 말고 선을 모두 통과하도록 네 개의 직선을 그어보라고 하네요.

어떻게 할까??

 

 

다음 페이지에 방법도 소개되요. 아이들에게 새로운 사고를 전달해 줄 수 있어서 재미나네요.

 

 

이건 좀 어려울 수 있겟지만 약도를 그리는 미션도 있어요.

 

 

전 이 코너 재미있게 읽었는데 아이디어를 끌어내기 위한 36가지 방법이 소개된답니다.

모두 줄글로 되어 있으면 따분했을 텐데 이렇게 그림으로 소개하니까

 아이든 어른이든 쏙~~흡수되는 느낌이네요.

 

 

이렇게 글을 쓰는 부분도 조금 잇는데 연상작용을 통해서 아이들의 사고를 이끌어 내는 부분이에요.

긍정적인 사고도 부정적인 사고도 모두 자유롭게 끌어내야겠죠?

누구에게 검사 받을게 아니니까 주위 의식하지 않고 자유롭게 써보는게 좋겠네요.

 

 

콩모양의 똑같은 그림을 다양하게 사고하면서 그림을 그리기도 하고~~

 

 

빈 알껍질로 무엇을 할까 그림을 그리는 코너도 있어요. 초등학교 1학년에 들어가면 간혹 어떤 선생님은 아침 자습시간을 이용해서 창의력노트에 이런 문제를 내주신 경우가 있답니다.

문든 그 생각이 나요. 아이들의 그림이 정말 다양했죠.

 

 

 

 

마지막 단계의 창의력 스케치는 가장 난이도가 높기는 해요. 좀 어린 친구들은 이 부분을 아주 어려워할지도 모르겠어요. 오히려 학년이 좀 있는 친구들이 시간을 적절히 이용하면서 기발한 그림을 그릴수도 있는 코너랍니다. 제목도 으스스하죠?^^

 

 

똑같은 동그라미 32개가 있네요. 30분동안 아이들은 얼마나 다른 그림으로 채울 수 있을까요?

30분 이라는 시간을 적절하게 사용해서 기발한 그림을 그리려면 아무래도 관찰력이 있는 친구들이나 집중력이 긴 친구들에게 유리할지도 모르겟네요.

말미에 김충원 선생님이 이런 말씀을 하시네요. 잘 될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수도 있지만 실망하지 말라구. 단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만 해보라구요^^

 

 

 

 

 

솔직히 기대이상의 책입니다. 단지 그림 몇가지 그리지 않을까 예상하셨던 학부모님들이라면 책을 살펴보시고 얼마나 유용하게 다양한 활동을 하는지 놀라실거에요. 그것도 그림을 통해서 말이죠^^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한 조카와 2학년이 된 조카가 있는데 둘에게 이 책을 꼭 선물해야겠어요.

아이들이 즐겁게 활동하면서 맘껏 생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도록 이 책이 도와줄 것 같네요^^

 

 

 

* 이 리뷰는 진선아이 7기로 제공받아 작성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