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실리콘밸리의 자유로운 업무 방식 - 구글 애플 페이스북 어떻게 자유로운 업무 스타일로 운영하는가
아마노 마사하루 지음, 홍성민 옮김 / 이지북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실리콘밸리의 힘은 자유로운 업무방식]

 

 

그동안 실리콘밸리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만들어지기는 했지만 자세히 본 바는 없어서 책 제목만 보고 무척 궁금했었다. 세계 1위의 자유로운 업무방식을 가지고 있는 곳이 바로 실리콘밸리란다. 저자는 실리콘밸리의 업무방식을 미래형 업무방식이라고 말하고 있다. 미래형 업무방식이 이미 실천되고 있는 곳이 있고 바로 그 곳이 앞서갈 수 밖에 없는 것이 일하는 사람들이 만족하기 때문이란다.

 

센프란시스코 만을 둘러싼 지역의 벤처기업들이 있는 곳이 바론 실리콘밸리 이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애플, 구글, 인텔, 휴렛팩커드, 야후 등등...이런 곳에서는 조직이 아닌 개인, 배규모보다는 벤처, 상하보다는 수평 사회, 계속보다는 변화를 추구한다는 공통점이 있단다. 

 

회사 생활을 한지 거의 20년이 되어가는 중년의 남성들이 얼마나 많을까? 나 역시 사회생활을 하기는 했지만 그만큼 길지 않기에 명함도 내놓지는 못하겠지만 짧은 기간동안의 회사 생활에서 느끼는 다양한 불함리함은 이야기할 수 있을 듯하다. 어디든 처음 들어가면 그 회사에서 배우고 익히는 것이 우선이지만 그 다음에는 일정하게 자리잡은 룰의 비효율성이 개선되지 않거나 수직 관계의 불합리함에 이내 혀를 두르게 된다. 그러나 경제활동을 위해서 쉽사리 이직을 하거나 그만두는 것은 쉽지 않고 대부분은 함구 하고 회사생활을 하게 되지 않나 싶다. 이렇게 오랫동안 활동을 하게 되는 회사에서의 생활도 그 방식에 따라 만족감을 줄수 있는 정도가 달라질 것이다.

 

이 책에서는 실리콘밸리의 자유로운 업무방식을 소개하고 우리 실정과는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볼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롭다. 거의 생각의 차이가 활동의 차이를 만드는게 아닌가 싶다. 지금까지 우리가 생각하거나 혹은 지금도 행해지는 업무방식이 아닌 새로운 업무방식을 부러워할 게 아니라 우리 사회에서도 이렇게 실천했으면 하는 생각이 많이 든다. 변화를 통해서 자유로운 업무방식으로 삶의 질까지 높일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