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로니모의 환상모험 9 (양장) - 영웅 오디세우스의 아주 특별한 모험 ㅣ 제로니모의 환상모험 9
제로니모 스틸턴 지음, 성초림 옮김 / 사파리 / 201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제로니모를 통해 오디세이아를 새롭게 읽어요]
전세계 아이들에게 끊임없이 읽히고 있는 책 가운데 하나는 그리스 로마 신화에 대한 책이 아닌가 싶다. 인간세상과 비슷하면서도 기이한 일들이 벌어지는 신들의 세계는 어린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 관한 만화나 아동도서가 많이 나왔기 때문에 이 속에 등장하는 인물에 대해서도 아는 아이들이 많다. 그리스 신화 속에 나오는 트로이전쟁의 이야기와 맞물리는 이야기로 오디세우스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고대 그리스 서사시인인 호메로스는 오디세우스에 대한 이야기를 장편서사시인 <오디세이아> 로 남겼다. 이번 제로니모 이야기는 바로 <오디세이아>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동안 제로니모의 모험에서도 용이나 해적, 요정 등 신화와 전설 속의 등장인물에 대한 이야기가 매번 등장했었는데 이번은 <오디세이아>라는 작품 자체의 이야기를 통해서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신들에 대한 흥미도 함께 찾으면서 고전을 접하게 되는 것이다.
사실 이 작품이 저학년들이 읽기에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지만 아이들에게 친숙한 제로니모를 통해서 역사적인 접근보다는 모험이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접근하기 때문에 좀더 쉽게 읽을 수 있을 듯하다. 다른 작품보다 좀더 진지한 서술이 있는 것도 작품에 대한 접근때문이 아닌가 싶다.
오디세우스는 트로이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지만 바다의 신 포세이돈의 노여움을 사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떠돌게 된다. 그런 과정에서 만나는 이야기와 마지막 오디세우스가 다시 자신의 나라인 이타케로 돌아가기 위한 계획까지 긴장감을 가지고 읽었던 것 같다. 책을 읽은 아이는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으로 바다에서 지나가는 뱃사람들을 홀리는 세이렌의 노래가 인상적이었다고 한다. 만약 자신도 그 노래를 들으면 그렇게 될까? 의문을 갖기도 했다.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사이렌이 바로 이 세이렌에서 왔다는 것도 재미있어 했다.
마지막 부록에는 오디세이아에 나오는 수많은 인물들에 대한 정리가 되어있다. 아이들에게 인물의 이름도 어렵고 어느 나라 사람인지도 혼동되는데 이 자료가 많은 도움이 된다. 아울러 마지막에 나오는 올림포스의 신들을 통해서 올림포스 신들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