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WHAT 왓? 1 쇠똥구리는 왜 똥을 좋아할까? ㅣ WHAT왓? 자연과학편 1
이상배 글, 백명식 그림 / 왓스쿨(What School) / 2000년 6월
평점 :
절판
<새로운 눈으로 쇠똥구리, 민들레, 달팽이 관찰하기>
쇠똥구리는 왜 똥을 좋아할까?
민들레꽃씨야, 어디로 날아갈 거니?
달팽아, 넌 왜 비오는 날을 좋아하니?
세 편의 이야기가 실린 이번 책에서는 저마다 살아가는 살아가는 방법이 다른 쇠똥구리와 민들레, 달팽이에 대해서 새롭게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똥이라는 더럽다면서도 관심을 보이는 아이들은 쇠똥구리 이야기를 제일 흥미로워하는 것 같다.
쇠똥을 제일 좋아하는 쇠똥구리는 쇠똥으로 무엇을 하려는걸까? 더러운 똥으로 멋진 집을 짓는 과정을 만나면 쇠똥구리에 대해서 새롭게 보기 시작할 게다. 쇠똥으로 지은 집안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질까? 쇠똥구리는 바로 알을 낳기 위해서 쇠똥으로 집을 짓는다고 한다. 쇠똥구리가 집을 만드는 과정이나 균형을 잡으면서 쇠똥을 굴리는 과정 모두 흥미롭게 읽을 거리가 될 것이다.
두번째 민들레 홀씨 이야기에서는 추운 겨울도 견뎌내는 민들레의 비밀을 알아낼 수 있다. 그렇지 않아도 봄말 민들레 뿌리를 캐본 경험이 있는 아이들이라면 민들레의 긴 뿌리가 추운 겨울을 이겨내는 비밀이라는 사실을 더 빨리 알아챌 수 있을지 모르겠다.
어디 그 뿐이랴? 집에서 달팽이를 키워본 아이들이라면 먹이에 따라서 달팽이의 똥색이 달라진다는 걸 경험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달팽이의 똥이 아니라 비오는 날에 움직이는 달팽이의 비밀을 찾을 수 있다. 맑은 날 다 놔두고 왜 추적추적 비오는 날에만 달팽이는 이동을 하는 걸까?
쇠똥구리와 민들레, 달팽이에 대한 동화를 들으면서 좀더 다른 관심으로 이들을 바라볼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