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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몽의 엘리베이터 ㅣ 살림 펀픽션 1
기노시타 한타 지음, 김소영 옮김 / 살림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밀폐된 엘리베이터에서 파생되는 또 다른 악몽의 공포]
한참 사춘기 때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들을 읽던 기억이 난다. 요즘은 주로 동화나 청소년 소설을 주로 보는 편이어서 살짝 긴장을 하고 읽은 것 같다. 표지도 낯설고 어딘지 호러? 느낌도 나면서 살짝 뒤통수를 칠 것 같은 느낌이랄까? 표지를 둘러보고 습관처럼 해설을 먼저 읽었다. 두둥~ 그랬더니 나같은 독자를 미리 알아채기라도 한 것처럼 해설에서는 먼저 책부터 읽으라고 꼬집어 말한다. 물론 결말에 대해서는 함구한 상태로..
벌써 해설에서 뭔가 다른 낌새를 느끼고 바로 악몽의 엘리베이터에 탑승했다. 전후사정을 모른채 무거운 머리를 받치고 간신히 눈을 뜬 오가와. 그가 있는 곳은 엉뚱하게도 엘리베이터 안이다. 그것도 전혀 안면부지인 세 명과 함께. 낯선 오가와 만큼 독자들은 처음에 등장하는 오가와의 악몽에서 철저하게 오가와 입장에서 책을 읽게 되는 것 같다.
시계도 핸드폰도 없고 바깥과는 연락이 되지 않는 밀폐된 엘리베이터. 그 안에서 아무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해도 사람들은 두려움과 낯설음을 동시에 느끼게 될 것이다. 오가와가 느끼는 공포는 일반 사람들의 공포. 그 가운데서 초능력을 가진 사람이 자신의 숨겨진 마음까지 보고, 급기야 비밀을 말해야 하는 시간까지 가져야 한다. 그것도 거부는 절대 용납되지 않는 숨막히는 상황이다. 그 상황에서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제정신이 아닌 극도의 긴장감을 가지고 소리를 지르면서, 혹은 나의 죄를 사해달라고 울부짖을까? 물론 오가와의 모습에서도 긴장하고 두려워하는 마음도 느낄 수 있지만 작가는 다시 한번 독자의 뒤통수를 때린다. 오가와는 명석하게도 이 낯선 세 사람의 말 속에서 부조화를 느낀다. 그리고 이들과의 엘리베이터 탑승에 결정적 오류가 있음을 발견하는데....
오가와의 악몽에 등장하는 인물만으로는 다음 차례로 등장하는 마키와 사부로가 누군가 한참 고민했다. 물론 마키의 악몽에서 점차 윤곽이 잡히지만...오가와 다음으로 등장하는 마키의 악몽, 사부로의 악몽은 오가와의 악몽에서 파생된 또 다른 악몽의 시작이다. 이 책의 결말을 이야기 해 버리면 책읽는 즐거움의 50%는 빼앗김 샘이 될 듯하다. 결말이 어찌 될지, 과연 이 엘리베이터의 악몽은 누구의 머리에서 나온 것인지 알아가는 재미가 있다. 그렇지만 이들이 나누는 대화는 제법 냉소적인 편이다. 엉뚱한 질문과 대뜸 날아드는 괴상한 답변, 특히나 오가와의 악몽에서 이들이 나누는 대화는 거의 말장난 같은 느낌이다. 물론 그 이유는 나중에는 알게 되지만 말이다. 엘리베이터에서 시작된 거래가 점차 이들을 알 수 없는 밀폐된 공포에서 파생된 다른 공포로 몰아넣는 과정, 엿볼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