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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말을 죽였을까 - 이시백 연작소설집
이시백 지음 / 삶창(삶이보이는창) / 2008년 8월
평점 :
품절
[구수한 사투리 속에 담긴 농촌의 현실]
누가 말을 죽였을까?라는 제목도 흥미롭게 다가왔지만 낯선 이야기꾼인 이시백이라는 작가가 농총소설을 썼다는데 더 흥미로움이 느껴졌다. 농촌소설..정말 오랜만에 들어보는 말이다. 중고등학교 교과서 속에서 농촌계몽소설로 대부분 대했을 것이고 우리가 읽는 일반 소설 중에는 농촌을 그린 소설을 만나기 쉽지 않다. 그래서인지 농촌소설이라면 시대를 타고 계몽이라는 말이 먼저 떠오르거나 혹은 어려운 농촌 생활, 지주와 소작인, 정부와 농민의 대립 같은 것이 생각난다. 솔직히 밝은 모습보다는 힘든 농촌생활이 먼저 떠오르는 것은 현실적인 상황 때문이겠다. 그러나 이 책의 표지를 보면 이런 생각은 싹 사라진다. 무척이나 밝은 노란빛의 표지를 보고 있으면 암담한 농촌의 현실보다는 다른 모습이 그려지지 않을까 생각해 보게 된다.
모두 11편의 농촌이야기를 담은 이 작품은 연작소설의 형태를 띠고 있다. 그래서 이 글을 읽으면서는 한 마을의 한집 한집을 들여다보는 느낌이 든다. 같은 마을에 살고 있지만 개개인의 집이 살아가는 모습이 다르듯 이 작품은 그런 느낌으로 읽게 되는 작품이다. 그렇게 다른 모습이지만 공통점이 있다면 이들은 모두 농촌마을에 살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살아가는 모습이 도시적인 것과는 거리가 있고 삶의 터전이 농촌이기에 이들이 갖고 있는 문제나 상황은 모두 그곳에서 기인한다는 것이다.
각 집안의 안방에서 소소한 이야기를 살짝 들여다보는 느낌의 재미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작가의 구수한 입담이 맛깔스러운 사투리와 함께 하기때문에 더 진한 맛이 베어나는 것 같다. 사투리에 익숙하지 않은 때문인지 아니면 이런 글이 익숙하지 않은 때문인지 처음에는 글을 읽는데 약간 혼란스러웠다. 그러다가 중반을 넘어서면서 사투리로 자신의 이야기를 거침없이 해대는 등장인물을 조금씩 받아들였던 것 같다. 그리고 왜 이시백이라는 작가를 '이야기꾼으로서의 소설가'라고 말했는지 이해하게 된다.
누구나 다 알고 있듯이 농촌의 현실은 정말 넘쳐나는 화기애애하지만은 않다. 분명 도시보다는 훨씬 소박한 사람들이 정으로 뭉쳐있는 곳이기는 하다.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이들이 살아가는데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그런 어려움들이 이 소설에도 곳곳에 묻어나지만 표현하는 방식이 어둡지는 않다. 홈쇼핑에 매달려 소소한 물건을 사들이는 아내의 모습이 못마땅해 택배를 다시 돌려보내는 남편, 외국인 아내의 요상한 행태도 알아차리지 못하고 묵묵히 바라보는 남편, 데모를 하다가 자신들에게 약간의 이익이 되는 길을 택해 살짝 배신을 하는 사람들의 모습까지..농촌에서 현재 일어날 수 있는 많은 상황들이 보여진다.
구수한 입담과 사투리 때문에 책읽는 맛을 느끼지만 솔직히 마음 한 구석이 편하지만은 않다. 우리 농촌의 삶이 그리 밝지만은 않기 때문에 그랬던 것 같다. 외국농산물은 물밀듯이 들어오지만 농가나 축산업가가 살아남기 위한 대책 하나 변변하게 세우지 못하고 오로지 도시 계발과 부동산활성화만 부축이고 있는 정부때문에 더더욱 마음이 편지 않다. 도시에 살면서 마치 먼곳의 이야기를 대하듯 그렇게만 받아들이게 되는 농촌의 이야기, 실제로는 그리 먼 곳의 이야기도 아니고 나와 상관없는 이야기도 아닌데...진짜 농촌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이런 작품을 읽으면 뭐라고 할까? 갑자기 궁금해진다. 현실을 더 많은 사람들이 알아주기를 바라겠지..싶다. 그렇게 우리는 문학작품으로 뿐 아니라 현실로도 작품을 대할 줄 알아야겠다. 밝은 농촌의 이야기가 무수하게 쏟아져 나오는 때를 기다리는 것이 결코 어리석은 일이 안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