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1.2.3 사회백과 2 - 선사 시대의 생활 초등 1.2.3 사회백과 2
디미트리 카잘리 지음, 김주경 옮김, 앙리 펠네르 그림, 홍태영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08년 11월
평점 :
품절


[스스로 읽는 저학년 사회교과 연계 도서]

 

초등 3학년 때부터 배우는 사회, 배우기 전부터 초등학교에서 은근히 사회가 어렵다는 말을 많이 들어서 걱정을 많이 하고 있었다. 사회 교과서에서 배우는 내용은 실제 생활관 밀접한 연관을 가지면서도 한편으로는 실생활에서의 경험과는 동떨어져있는 것도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회 교과서와 연계해서 읽을 수 있는 책을 많이 찾게 되는게 사실이다. 어떤 사람은 전집을 구입해 놓고 편안하게 읽기도 하지만 거금을 들여 전집 구매하기는 그림의 떡. 그리고 무엇보다 신뢰할 수 있을 만한 곳의 단행본을 애써 살펴보고 구입하고자 하는 것이 독자의 마음이기도 하다.

사회교과서와 연계되는 대부분의 책은 체험학습, 역사, 조금 세분화되어 정치나 경제 분야로 소개된다. 설명이 잘 된 책들도 많은데 문제는 아이들 입장에서는 그렇게 쉽거나 친숙하지 않다는 것이다. 사회교과서를 대하기 전부터 조금 익숙해 지려면 초등 저학년 때 읽을 만한 자료가 있어야 하는데 실상 나와있는 책들은 주로 고학년을 겨냥한 책이 많은 것 같다.

이 책의 경우는 제목에서 아에 초등 저학년을 위한 사회교과도서임을 명시하고 있는 것 같다. 시리즈로 기획한 책인 듯한데 고학년 사회교과를 대비해서 저학년 때 스스로 읽기 쉽도록 구성한 점이 눈에 뜨인다. 선사 시대의 생활을 담고 있는 이 책은 삽화를 많이 사용해서 지루할 수 있는 설명 내용을 보완해주고자 한듯하다. 설명이 길지 않고 단락은 나누어 단락별로 소개하는 내용을 바로 알아볼 수 있도록 소제목등을 많이 활용한 점도 저학년을 겨냥한 배려인 듯하다. 너무 많은 정보 욕심을 내지 않는다면 저학년 아이들이 스스로 읽는 사회교과 연계 도서로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