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읽는 중국 신화 1 산하 지식의 숲 1
동 샤오핑 외 지음, 장인용 옮김, 까오 샹양 외 그림 / 산하 / 2007년 11월
평점 :
품절


[비슷한 듯하면서도 색다른 중국 신화]

아이들에게 신화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무엇이냐고 물었다. 역시 예상대로 그리스 로마 신화를 먼저 말한다. 약간 씁쓸한 맛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어른들의 바람이야 우리 신화를 가장 먼저 떠올렸으면 하고 조금 더 나아가 동양보다 서양의 신화가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듯한 느낌마저 들기에 아이들에게 좀더 다양한 신화  이야기를 들려줘야 하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중국의 신화 역시 우리들에게는 그리 익숙하지 않다. 우선 등장인물을 통해서 중국 신화에도 그리스 로마 신화 못지않은 다양한 인물이 있고 연결고리가 있음에 놀랐다. 이름은 참으로 낯설기 그지없지만 중국 신화를 읽다보면 어딘지 모르게 낯설지 않음을 느낀다. 그도 그럴 것이 같은 동양권이기도 하면서 과거 우리 나라가 중국의 영향을 받은 부분이 적지 않기때문이다. 그러나 그런 과정 속에서도 무조건적인 수용이 아니라 우리 것화 하는 창조적이고 주체적인 사상이 녹아있다는 사실 역시 책을 읽는 아이들에게 꼭 짚어주고 싶은 것 중의 하나이다.

그림으로 읽는 중국 신화의 가장 큰 특징은 이야기 흐름보다 그림이 주는 효과가 상당히 크다는 점이다. 한 페이지의 3분의 2 이상이 그림이고 그림 하단에 몇줄로 글이 쓰여있다. 물론 글을 보면서 이야기 흐름을 파악하지만 중국풍의 독특한 그림을 통해 신화 읽는 맛이 풍부해진다고 할 수 있다. 자세히 살피니 글쓴이는 두 명이고 이 책의 그림을 그린 사람은 자그마치 7명이나 된다. 그러기에 그림도 7사람의 다양한 기교로 그려져 다채로움을 느낄 수 있다.

1권에서 소개된 다양한 신화적 인물 가운데 반고 라는 인물은 우리 나라 신화 중의 마고할미와 비슷한 느낌이다. 천지창조와 같은 의미의 신화는 어느 나라에서나 존재하는가 보다. 그 주체가 서양에서는 주로 하나님으로 일컬어지고 중국에서는 반고, 그리고 우리 나라에서는 마고할미가 그러하다. 반고에서 나라마다 등장하는 창조주에 대한 비슷한 점을 찾았다면 중국 신화만이 갖는 독특한 점은 절대자'황제'에 대한 것이 아닐까 싶다. '황제가 수레를 만들다'에서는 도입부에 아에 이렇게 명시한다.

-전해 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황제는 중국인들의 조상이라고 한다. 황제의 시대에는 헤아리기 힘들 만큼 많은 발명이 이루어졌다.-

다섯 개의 방위를 지키는 신 가운데 중앙을 지키는 신을 황제라고 했다는데 그것에서 중국의 황제라는 칭호가 유래된 것이 아닌가 싶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1권에 등장하는 신화 속의 신과 영웅에 대한 정리 페이지가 있어서 나름 도움이 된다. 비슷하면서도 어딘가 다른 듯해서 중국신화를 그림으로 읽는 맛이 제법 괜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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