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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이화 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야기 한국사 1 - 구석기시대부터 조선시대 초기까지
이이화 지음 / 파란하늘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깔끔한 편집과 풍부한 내용이 접목된 책]
의식있는 역사학자로 손꼽히는 이이화 선생님의 한국사 강연을 처음 듣는다고 하니 무척 부끄럽다. 단권으로 나온 발해에 대한 책은 읽었지만 한국사 전체에 대한 책은 이번이 처음이다. 처음 4학년이 된 아이에게 어떤 역사책을 보여줘야 할까 고민할 때 가장 먼저 생각난 책이 만화로 엮은 이이화 선생님의 한국사였다. 그렇지만 결코 쉽지 않은 내용이라고 해서 포기하다 보니 나 역시 이렇게 처음으로 선생님의 전체 한국사편은 처음 대하게 된 것이다.
어린이 대상의 역사서를 적지 않게 읽어왔기에 과연 이이화 선생님이 풀어내는 통사는 어떤 차이점을 가지고 있을까 무척 궁금했다. 전반적인 역사서에는 나름대로 주관성을 담고자 했지만 대부분 역사적인 사실을 차근차근 나열하는게 일반적이다. 어떤 책이 쉽게 풀어써서 아이들에게 읽히기 쉬운가가 관건이 된 게 사실이다. 그렇지만 한두 권 책을 읽다보면 이제는 쉽게만 풀어쓴 책보다는 제대로 가르쳐주는 책을 찾게 된다. 쉬운 것과 제대로 된 것을 한꺼번에 찾는다면 더 바랄게 무엇이 있을까?
파란하늘에서 출간된 이이화 님의 [이야기 한국사]는 분명 이 두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을 것 같다. 우선 이야기를 나누기 보다는 흐름을 따라서 읽어가면서 이해할 수 있는 구조였다. 물론 완전히 한국사를 처음 대하는 아이들에게는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나름 한국사에 대한 공부를 하는 고학년 아이들이라면 이 흐름을 충분히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학교에서 배우던 용어와 다소 다른 나라명칭이라던가 고대를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도 엿볼 수 있다. 이제는 최초의 고대 통일 국가를 논할 때 '통일신라'를 떠올릴 사람은 없을 게다. 우리 민족의 힘이 아닌 당의 힘을 빌려 반쪽짜리 통일을 했다는 건 모두가 공감하는 바이다. 고대부터 고려까지 나라의 형성과정과 변화를 살피면서 저자는 마치 입버릇처럼 나라의 멸망은 외압보다 내분에 의함을 강조한다. 그건 단지 오래전의 일을 알리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금도 우린 분열되기 보다 하나로 뭉쳐야 국제 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있음을 넌즈시 말하고자 함이 아닐까? 친미, 반북을 말하기 전에 우리 민족은 과연 누구인지 생각해야 하고 강대국에 기대면 기댈 수록 우리 스스로 서는 힘이 약해지고 의지하는 만큼 자국력이 저하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하게도 한다.
화려한 디자인보다는 차분하고 명확한 구성을 추구한 편집이 마음에 든다. 책을 펼치면 양쪽가로 나뉘어진 부분에 좀더 상세히 설명하고자 하는 것과 사진자료, 지도 자료 등을 싣는 것으로 했고 새로운 부가 시작될 때마다 약소하게 연표를 통해 시대적 흐름을 꿰도록 한 점도 마음에 드는 편집양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