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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 낙하 ㅣ 미래그림책 52
데이비드 위스너 지음, 이지유 해설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7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자유로운 상상-글자없는 그림책이 주는 또 하나의 선물]
꿈꾸는 것을 무척 두려워하면서 유년시절을 보낸 나로써는 이 작품은 하나의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다. 물론 영화를 통해서 멋진 여행을 마치고 꼼에서 깨어나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접하기는 했지만 일방적으로 보여주고 들려주는 장르와 책은 분명 그 맛이 다르다. 책장을 한장 한장 넘기면서 세세히 그림을 살피고 작가가 보여주고자 했던 부분까지 생각하게 되니 자연스럽게 소녀의 꿈 속으의 동행자가 되어 책속에 빠지게 된다. 나 역시 소년과 함께 꿈속에서 멋진 여행을 하기에 충분했다.
이미 [이상한 화요일]을 통해서 글자 없는 그림책이 주는 효과를 만끽하고 있던 중이라 이 책을 보면서 기대 반 , 두려움 반을 갖고 있었다. 두려움이란 글자 없는 그림책을 대하면서 엄마들이 과연 이 책을 아이들에게 어떻게 읽어주어야 하는 처음의 두려움을 뜻하고 ,나머지 절반의 기대감이란 책을 볼 수록 샘솟는 상상력으로 점차 아이들에게 들려주는 책속의 이야기가 늘어날 것임을 알기 때문이다.
이번 작품에서 아이가 꿈속으로 빠져들어간다는 설정을 쉽게 느낄 수 있었지만 곳곳에 등장하는 인물들과 배경에 대해서는 한참을 들여다 보았던게 사실이다. 소년을 따라다니는 이상한 모양새의 두 친구는 과연 누구인지 결국 후반부에서 그 주인공이 장기말과 후추병이라는 사실을 앍고 웃게 되지만 말이다. 꿈에서는 모든 것이 원인과 결과를 떠나서 희안하게 변화하는 것처럼 이 책에서도 소년의 꿈을 따라 한 장면 장면이 변화하고 이동한다 .그렇지만 꿈도 현실과 전혀 무관할 수 없다는 것은 책의 마지막 장에서 보여진다. 소년이 아끼고 늘 가까이 하는 모든 것들이 바로 꿈속에서 나오는 인물들이자 소품이 되었던 것이다. 책의 마지막에서 그것을 보면서 꿈의 장면과 비교해서 하나씩 살펴보고 찾아보는 것도 이 책이 주는 즐거움 중의 하나이다.
글자 없는 그림책, 처음 대한 때는 어떻게 읽고 이해해야 하는지 조금은 막막할 수도 잇지만 이내 횟수를 거듭할 수록 글자가 없는 만큼 상상력으로 채워지는 공간이 무한히 넓음을 알게 되면 그 자유로움에 환호성을 지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