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전! 골든벨 7 - 한자편 1 ㅣ 도전! 골든벨 7
이병무 글, 이석호 그림 / 주니어파랑새(파랑새어린이) / 2008년 2월
평점 :
절판
[나야나, 한자에 대한 두려움을 날려버려라~]
아이에게 인기 있는 학습만화 시리즈 중의 하나가 바로 [도전 골든벨]이다. 그동안 과학, 국어, 수학 편까지 봐온 터이다. 주인공 나야나의 밝고 당당한 모습과 이쁜 오미르를 기억하고 있던 아이가 이번 한자편도 상당히 흥미로워했다.
대개 학습만화라고 하면 대개 정보가 부족할거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도전 골든벨에서는 정보가 상당히 많이 들어간 편이다. 정보 면에서도 만족스럽지만 더욱 마음에 드는 것은 아이들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만화의 경우 황당무계한 이야기 구조로 자칫 혼란스럽게 만들기 십상인데 이 책의 경우는 아이들의 골든벨 대결 구도를 통해서 이겨나가는 구조로 되어 있어서 충분히 현실감도 살리고 있다.
주인공 나야나는 폐교 위기에 있는 학교를 살리고자 골든벨도전에 나선다는게 1권의 설정이었던 것 같다. 그렇게 해서 과학편 수학편을 통과하고 이번에는 한자편에 도전한다. 요즘 아이들 학교에서 시키지 않아도 급수 시험을 본다고 너나없이 한자공부를 하는데 과연 이 책에서는 어느정도를 다루고 있을까?
만약 간단한 한자명을 소개하는 정도였다면 시시할 수도 있지만 이 책에서는 한자의 형성원리를 통해서 한자와 가깝게 하는 효과가 있다. 정보란에서 한자의 형성원리인 상형문자, 지사문자, 회의문자, 형성문자, 전주문자, 가차문자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정보만 튼실하게 넘치고 내용이 재미없다면 아이들에게 외면당하기 쉬우니 흥미로운 내용구조도 중요할게다 .이번에는 나야나가 어릴 적 한자를 잘못사용해서 할아버지에게 호되게 꾸지람을 들은 기억과 좋아하던 선생님께 창피를 당한 기억때문에 생긴 한자공포심을 극복하는 과정이 담겼으니 어찌 흥미롭지 않으랴?
도전한다는 것은 언제나 아이들에게 흥미로운 것 중의 하나이다. 나야나와 함께 이번에는 한자골든벨에 도전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