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이야기 엄마가 콕콕! 짚어 주는 과학 3
장수하늘소 지음, 김미경 그림 / 해솔 / 200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작가의 목소리로 엄마와 아이가 함께 공부했어요]

 

엄마가 콕콕 짚어주는 과학시리즈를 한 권 보고 대상 연령측면에서 참 마음에 들었던 책이다. 유아대상의 과학책이나 내용이 심도있는 고학년용 과학책은 많은 반면 아이들이 스스로 읽을 수있는  중학년 중심의 과학책이 늘 부족하다고 생각했었다. 이 책은 말그대로 엄마가 아이에게 들려주듯이 과학적 상실들을 차근히 설명하는 점이 유익히다.  또한 책을 보면서 늘 염두하게 되는 교과관련 부분의 충족을 위해서 이 책이 몇 학년 어느 과목에서 도움을 주게되는지 나온 팁도 마음에 든다.

 

동물이야기에 대한 책은 아이들이 가장 많인 본 과학책 중의 하나가 아닌가 싶다. 동물이라고 하면 각 동물의 특징에 주력해서 읽은게 그동안의 읽기 방식이었다면 이 번 책에서는 각 동물의 특징에 집중하기 보다는 동물에 대한 전반적인 특징을 이해하고 분류해서 그 분류에 속하는 동물의 전반적인 특징을 알아 볼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고 하겠다.

 

가장 먼저 동물이란 무엇이며 과거의 기원이 어디에서부터일까에 대한 궁금증을 다룬 것이 1장의 내용이다. 이 부분에서는 먹이피라미드와 생산자 ,소비자의 관계도 함께 배운다. 그리고 각 동물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 바로 그 동물이 생존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된다는 팁도 함께 배운다. 곤충의 머리부분 그림과 함께 다양한 입을 설명하는 것도 인상적이었다. 아쉬움이 있다면 어렵지 않은 용어 예를 들어 "빠는 입, 갉아먹는 입"과 같은 용어는 사용했으면 더 좋았겠다 싶다.

 

동물의 다양한 짝짓기와 삶에 대한 부분도 재미있었고 특히 자상한 아빠를 다룬 부분을 아이가 가장 재미있어 한 부분이다. 그런데 황제펭귄의 경우 아빠 펭귄이 알을 품고 엄마는 먹이를 먹으러 간다는 부분에서 맺음을 한 게 아쉬웠다. 엄마 펭귄은 알을 낳은 후 자신이 먹을 먹이보다는 태어나는 새끼를 위한 먹이를 찾기 위해서 먼 길을 다녀온다는 것을 얼마 전 알았기 때문이다. 동물의 부성애가 특이하기는 하나 강한 모성애까지 함께 다루어줘도 좋겠다.

 

동물의 종류에 대한 설명은 아이가 포유류, 조류, 어류, 양서류등에 대한 구분을 정확하게 하고 계보를 그려서 살피는데 도움을 준다. 특히 양서류와 파충류를 많이 혼동하기에 이를 구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집에서 구피라는 물고기를 기르고 있기에 어류를 구분하면서도 난태생인 독특한 어류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는 시간도 가져보았다.

 

마지막 장이 가장 마음에 들었는데 동물이야기라고 해서 각 동물의 특징이나 계보에만 주력한 것이 아니라 지금 멸종위기에 있는 동물도 함께 다루고 이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환경을 가꾸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위대한 일임을 아이들과 이야기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엄마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는 엄마인 내가 작가의 목소리를 빌려서 아이와 함께 즐거운 과학 이야기를 들려주고 공부할 계기를 마련해 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