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치와오 - 마음을 두드리는 똑똑 그림책
츠가네 치카코 그림, 나리유키 와카코 글 / 예림당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잔잔한 감동이 전해지는 이야기]
 

딸 셋에 아들 하나인 집에서 어릴 때 우린 늘 강아지와 함께 했었다. 애완용이라기 보다는 집을 지키기 위해서 기르기는 했지만 말이다. 강아지를 좋아하기는 했지만 가족같은 느낌?까지 가질 만큼 친근하지는 않았다. 지금에야 많은 사람들이 애완용으로동물을 키우면서 가족과 같은 느낌을 갖지만 말이다.

일본에서는 독신으로 살면서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그들이 가족처럼 친구처럼 느끼던 애완동물과 헤어지고나서 겪는 심리적 불안감에 대한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다. 지금 우리나라에도 이런 사람들이 늘고 있어서 심리 치료나 동호회도 늘고 있다는 말을 들었다. 그만큼 애완동물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가 많이 달라졌음이리라.

책을 보면서 단순히 강아지에 대한 재미난 일화가 아닐까 했는데 안녕은 먼~ 이별을 뜻하는 인사말이었다. 소년이 태어나기도 전에 곁에 있었던 치와오는 소년에게는 친구이자 형이자 동생이었다. 그런 치와오가 죽음을 맞이하는 과정을 곁에서 바라보면서 지켜주는 모습은 잔잔한 감동을 전한다. 

아직 우리 아이들은 동물을 오랜동안 키운 경험이 없어서 낯선 내용이기는 하지만 일상을 함께 했던 누군가가 부재한다는 것에 대한 슬픔은 함께 할 수 있었다고 본다.

아쉬움이 남는다면 책에서는 시간적인 기술에만 의존해서 치와오와 소년의 관계를 표현한 점이다. 또한 치와오가 마지막 순간에 자신을 항상 묶고 있던 파란 줄을 가져와서 목에 매달라고 하는 죽음을 맞이하는 순간은 자뭇 억지스러움도 없지 않다. 그렇지만 단순한 놀이 상대로의 애완동물이 아니라 가족이나 친구같은 느낌으로 동물을 바라보는 시선, 그 가운데 전해지는 잔잔한 감동은 유아나 초등 저학년 어린이들에게 충분히 전해지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