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모시의 유산 VivaVivo (비바비보) 1
시오도어 테일러 지음, 박중서 옮김 / 뜨인돌 / 200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있는 삶의 가르침, 티모시에게 배우다]

요즘 읽은 책 가운데 가장 최고로 꼽을 만한 책을 만났다. 첫 페이지를 펴는 순간부터 마지막까지 단숨에 읽으면서 마음을 온통 빼앗겨버린 책이었다.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은 제목에 표지 그림을 보고는 표류하면서 뭔가 배우는 정도의 내용이 아닐까 생각했는데 기대 이상이었다.

표류에 관한 이야기라면 [십오소년 표류기]나 [로빈손 크루소]를 떠올리기 쉽다. 문명의 혜택에서 표류한 사람들이 어떻게 자연에 적응하면서 살아가는지 그 끈질긴 생명력을 분명 이 책도 담고 있다 . 그러나 더 진한 감동을 선사받을 수 있는 것은 바로 섬에 표류한 티모시라는 흑인노인과 흑인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던 백인 소년 필립이 서로 이해하고 동화되는 과정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이다.

대부분의 백인들이 그렇듯 필립도 흑인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 세계 2차 대전 당시 전쟁을 피해서 탔던 배가 침몰하는 바람에 필립은 엄마도 잃고 머리에 큰 충격을 받아서 눈까지 멀게 된다. 그런 필립이 기댈 사람이라는 오직 흑인노인 티모시뿐이었다. 티모시에 대한 적대감은 흑인에게 가지고 있던 바로 그것이었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고 원인도 없이 백인들이 흑인에 대해서 가지고 있던 백인의 편견. 그러나 티모시는 그런 필립의 눈이 되어주고 섬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가르친다. 얼마만큼 무인도에 갇혀 있어야 하는지 불분명한 상태에서 티모시는 필립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 것이다. 큰 폭풍이 밀려오고 말라리아를 앓아 쇠약해질대로 약해진 티모시는 결국 필립의 곁을 떠난다.  혼자 남은 필립은 티모시의 가르침대로 혼자서 삶을 준비하는 장면은 곳곳에 티모시의 흔적을 느끼면서 가슴 한 편을 아리게 만든다.  다행히 필립은 구조되고 3차례 수술로 시력을 되찾게 된다. 그렇게 부모의 곁으로 돌아가 안정된 삶을 찾은 필립은 더 이상 예전의 어린 필립이 아니었다. 한층 성숙하고 삶을 대하는 겸허한 태도와 차별없이 인간을 대하는 예의를 배운 부쩍 성장한 소년이었다.

소설을 읽으면서 필립이 티모시를 향해서 마음을 열어가는 과정에 함께 매료된다 .당시 이 책이 나올 무렵은 흑인인권 운동이 절정에 달했을 때라고 한다. 지금보다 훨씬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을 소설임을 짐작하고도 남는다. 세월이 많이 흐른 지금도 차별없는 인간에 대한 대우와 더불어 티모시의 가르침으로 살아남아서 성장하는 필립의 모습에 감동을 받게 됨은 똑같을 것 같다.

뜨인돌출판사의 청소년 문학 브랜드 VivaVivo(살아 있는 삶)의 첫 작품 [티모시의 유산]은 앞으로의 이 시리즈물에 대한 기대를 갖게 하는 작품이 되었다. 앞으로도 아이들의 삶의 생동감을 줄 수 있는 수작들로 채워지길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