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 궁금할 때 모차르트에게 물어봐 궁금할 때 물어봐
박은정 지음, 위싱스타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음악에 대한 궁금증이 단번에 싸악~]


 


음악에 대한 궁금증이라면 뭐가 있을까? 대게 음악가나 혹은 악기, 음악의 종류에 대한 정도만 떠올리게 된다. 이론적인 측면에서 음악에 대한 궁금증을 떠올리는 한계를 느끼면서 과연 이 책 속에는 어떤 음악에 대한 이야기가 숨었나 모차르트에게 물어보기로 했다^^ 이미 다른 시리즈를 통해서 이 시리즈에 대한 호감을 갖고 있었기에 이 번 책도 기존에 알고 있던 음악에 대한 상식 외에 다방면의 궁금증을 해결해 주리라 여겼다.


 


음악을 듣게 되는 이유부터 악보에 사용되는 기호, 오페라와 뮤지컬의 차이, 대취타와 취타의 차이, 오케스트라 악기의 배열과 악기의 유래, 음악가....정말 다방면의 이야기가 실렸다. 


 


2년 전인가 딸아이가 모차르트의 마술피리에 반해서 뮤지컬로 시작해서 오페라까지 몇 번이나 보러간 기억이 난다. 그 때 아이가 뮤지컬과 오페라의 차이를 물었을 때 내가 뭐라고 답했던가? 던지 클래식과 클래식이 아닌 정도로만 언급했던 것 같은데 그 때 이 책이 있었더라면 더 정확하게 대답했겠지 싶다. 오페라와 뮤지컬 모두 대사를 노래로 한단는 점이 공통이지만 오페라는 모든 대사가 노래화 된다고 한다. 말로 된 대사 역시 랩을 하듯이 읍조리는데 이를 '레치타티보'라고 한다. 이에 반해 뮤지컬은 대사도 적절하게 들어간다. 무엇보다 가장 큰 특징은 오페라는 정통 클래식을 뮤지컬은 구애받지 않은 음악이 사용된다는 점이다.  이와 비슷하게 우리 나라의 판소리와 창극에 대한 설명을 해서 이해하기 쉬웠다. 판소리에서 극적인 요소가 결합해서 발전한 것이 바로 창극이 되는 것이다.


 


이 외에도 우리가 알고 있는 금관악기가 예전에는 모두 목관악기였다는 사실, 클래식이 길 수밖에 없는 이유, 우리 나라의 지역마다 민요의 특색 등 다양한 음악 정보다 실려있다. 다소 지루할 수도 있는 내용이지만 많은 글밥과 함께 재미난 그림이 함께 있어서 부담을 덜어준다. 또한 필요한 부분을 목차를 통해서 선택해서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초등 고학년 아이들에게 권해 줄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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