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행동을 관찰하다 집요한 과학씨, 웅진 사이언스빅 2
박영철 외 지음, 야규 겐이치로 외 그림, 양선하 옮김, 신남식 감수 / 웅진주니어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동물들 행동에도 다 이유가 있었구나]

이 세상에 이유없는 행동은 없다. 그것은 동물들에게도 적용되는 말이었다.

과학책은 좀체 가까이 하지 않는 딸아이기 과학책 읽는데 맛을 들이도록 한 [집요한 과학씨 시리즈] 이번에는 그 중에서 독특한 구성이 돋보이는 동물행동에 대한 책을 읽었다. 이 책이 좀 독특하다 싶은 것은 다른 책보다도 더욱 쉽게 구성되었으면서 어려서 읽었던 그림책을 연상케 하는 단순화된 그림들때문이다. 아이가 그린듯한 그림에 색연필로 색칠한 듯한 삽화가 아이 마음에 쏙 들었나 보다. 이 시리즈를 읽으면서 여러 번 한 말이 "과학책이 과학책 같지 않아서 좋아"라는 말이다.

이번에는 동물들의 행동에 대해서 궁금증을 하나씩 풀면서 또 다른 과학 맛들이기에 도전^^삽화에서는 사람의 경우를 표현하고 사진에서는 동물의 경우를 표현하면서 사람과 동물의 비슷한 행동을연관해서 볼 수 있다. 설명에 있어서는 줄글로 장황하게 설명하는 것보다 요지를 확실히 파악할 수 있도록 제목을 쓴 점이 돋보인다.

모여 있으면 두렵지 않아-이기적 무리//무리지어 다니는 동물행동에 대한 설명

척 보면 알지-몸짓으로 말하기//동물의 몸짓 언어에 대한 설명

어때 겁나지-과시 행동//암컷에게 구애를 하거나 싸울 때 동물의 돌출 행동에 대한 설명 등등

전문 용어와 더불어 아이들에게 직감적으로 닿는 제목을 동시에 사용해서 설명했고 더군다가 삽화에서 사람의 행동과 비교할 수 있기에 재미있었다. 아이가 책을 보면서 죽 읽는 대신 앞뒤로 넘겨가면서 비교하면서 읽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는 내가 이렇게 행동하는 걸 동물이라면 어떻게 표현할까?까지 연상할 수 있었다면 더 없는 학습이 되겠구나 싶다.

전반에 동물 행동 사전을 통해서 동물의 다양한 행동 유형을 파악했다면 후반에는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상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동물의 이런 행동에도 다 이유가 있는데 번식과 세력권, 살아 남기위해서, 자신을 이야기하고 싶어하기 때문이란다. 동물들의 행동에도 다 이유가 있다는 사실!

후반 설명 부분 역시 만화적인 삽화를 사용해서 부연설명을 하기에 책읽는 아이들에게 지루함을 주지 않는다. 동물의 다양한 행동유형을 사람과 비교하고 그 이유까지 들을 수 있었기에 즐겁게 읽은 책이다. 참..마지막에 위대한 동물 행동 학자 세 사람에 대한 정보까지 얻을 수 있다는 사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