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멋진 내 친구 똥퍼 사계절 그림책
이은홍 지음 / 사계절 / 200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암의 멋진 친구 이야기를 들어보시게나~]

아이들에게 멋진 역사책을 펴내시는 분으로 유명한 이은홍 선생님의 그림책이라고 해서 기대가 컸다. 과연 이번에는 어떤 이야기로 아이들에게 기쁨을 엄마들에게는 허를 찔러 주실까 하고 말이다.

연암 박지원의 작품들 중에서 [예덕선생전]을 멋지게 담아놓은 이 번 작품은 만화 형식을 빌어 요즘 아이들 구미에 맞게 구성하였다. 그림책이라고 해서 클래식한 그림만이 최고는 아닌 듯하다. 이렇게 만화적인 요소를 가미하더라도 그림책의 품격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도 된 듯싶다.

예덕선생전을 읽기는 무리이겠지만 3학년 딸아이가 [세상에서 가장 멋진 내 친구 똥퍼]를 읽기는 쉬웠다. 아버지를 따라서 사랑채에서 글을 배우는 내가 들려주는 우리 아버지의 사람 대하는 법은 지금의 우리들에게도 너무도 필요한 가르침이 아닌가. 사람을 신분에 따라서 외모에 따라서 차별하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이다. 똥을 퍼 나르는 사람이 없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사람들이 하기 싫어하는 천한 일을 하는 사람이라는 생각에 외면하고 피하게 된다.

요즘에 잘 나가는 자녀 교육서에도 이런 가르침이 있었다. 친구를 사귀되 배울 점이 많은 사람들을 벗으로 사귀도록 해주어라. 물론 틀린 말은 아니지만 그 이전에 사람을 대하는 법부터 제대로 한 다음에 이렇게 가르쳐야 되는게 아닌가 하고 마음이 착찹했었다. 아무리 좋은 친구를 사귀어도 내가 배우고자 하는 마음이 없다면 시기심만이 하늘을 찌를 지도 모르고 아무리 못난 친구를 사귀어도 그 사람에게 참됨을 찾고자 하면 그것이 보이게 마련이 아닌가?

예덕선생전을 읽을 무렵이 되면 우리 아이들이 논술준비를 하면서 고전을 읽을 때가 아닌가 싶다. 그때는 책의 가르침보다 다른 목적이 더 강해지기에 참된 벗을 맞는 사람을 올바로 사귀는 이 가르침을 소홀히 하지 않으까 싶다. 해서 이렇게 책을 많이 읽는 시기의 아이들을 위해서 그 눈높이에 맞게 전해주는 책을 너무도 고맙게 생각한다. 아마 지금 이 책을 읽는 아이들은 중고등 학교에 가서 연암 박지원의 [예덕선생전]을 읽으면서 그 귀한 가르침을 제대로 되새기지 않을까 싶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