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내 책 만들기 로렌의 지식 그림책 15
로렌 리디 글.그림, 안종설 그림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7년 8월
평점 :
절판


[책만드는 과정을 간접 ,직접 경험해 보기]

아이들과 책을 읽은 후에는 단순히 독서록을 작성하는 것외에 가끔 책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을 해보게 된다. 일명 책을 활용한 홈스쿨링이라고 할까? 그 때 아이하고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책을 만들면서 읽은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다. 이렇게 책의 내용을 정리하는 정도로 책만들기를 경험하던 내게 로렌의 지식 그림책 [멋진 내 책 만들기]는 책을 만드는 과정을 설명해 줄 기회와 더불어 아이들이 직접 자신의 이야기로 책을 만들어 볼 꿈을 안겨 주었다.

 

책을 만든다는 것은 작가와 출판사 정도가 연상되는 것이 보통이다. 특히 아이들에게 물어보면 책을 만들려면 작가가 글을 쓰면 쉽게 책을 찍어낼 수 있는 줄 안다. 그렇지만 책만드는 과정이 그렇게 간단한 작업이 아님을 이 책을 통해서 배우게 된다.

차례 부분의 소개가 아주 인상적이다. 차례 자체가 책을 만드는 과정을 담고 있어서 한 눈에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된다고 할까? 처음에는 목차 정도로 생각하다가 책을 꼼꼼히 읽은 후에는 아이도 그 차례가 바로 책만드는 과정을 전부 나타냄을 알게 된다.

책 만드는 과정 소개에 있어서 대부분의 로렌의 그림책에서처럼 아이들이 등장을  해서 직접 실습을 하면서 소개를 한다. 물론 단 한 사람만의 생각을 담지 않기 위해서 이번에도 여러명을 등장시켜서 서로 다른 생각으로 책을 만들어 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 아이들이 책을 만드는 과정을 간접적으로 지켜보던 아이는 책만드는 과정이 간단하지만은 않다는 사실을 알게되면서도 이렇게 자신의 책을 만들어 보고자 하는 호기심이 생긴다. 전에는 좀더 세분화 하지 않고 정리하면서 책만들기를 했다면 이번에는 좀더 구체적으로 순서를 잡아서 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싶다. 가장 호기심이 가는 것은  책을 만드는데 있어서 판형을 잡는 부분이다. 그냥 책모양이라고 하던 말 대신 판형이라는 용어도 배우고 이 때 책의 겉모습이 이쁘게 자리 잡게 된다는 것이 매력적이었다고 한다.

결코 간단하지만은 않은 정보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풀어내고 로렌만의 독특한 그림으로 만날 수 있는 로렌의 지식 그림책, 이번에는 나만의 멋진 책만들기 방법을 터득하고  아이와 함께 직접 책만들기에 도전해 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