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헌법 읽기와 필사 - 국가와 국민의 약속, 헌법 읽고 쓰기
대한민국 지음 / 시원북스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헌법에 대해서 들춰볼 날이 있을까 했는데 내란의 시대를 거치면서 많은 이들이 우리나라 헌법 전문을 들여다 보고 있습니다. 우리집에도 대한민국 헌법 한 권정도는 가지고 있어야겠다는 생각을 하던 차에 만나게 된 좋은 책이 있어 한 권 소개합니다. 읽어도 좋지만 필사를 해보면 그 뜻을 좀더 꼼꼼하게 들여다보게 된다는 점에서 <대한민국 헌법 읽기와 필사>라는 책을 권해 봅니다.

헌법 전문을 읽기 전에 우리나라 헌법은 언제부터 시작되는가 그 정도는 기본으로 알고 읽으면 좋을 것 같았어요.

1945년 8월15일 광복을 하고 1948년 5월10일 제헌국회를 통해 헌법을 만들고 7월17일 제헌헌법을 공포하게 되죠. 헌법은 지금까지 총 9차개헌을 했으며 지금의 헌법은 1987년 6월항쟁을 통해 직선제 개헌을 하게 된 9차 개헌 헌법이라고 합니다. 헌법 전문에 보면 1987년 10월 29일 개정이라는 것으로 알 수 있답니다.

목차를 살피면 총 10장으로 되어 있고 헌법 개정을 하게 되면 개정 항목이 따로 있다는 것도 알 수 있답니다.


역시 가장 인상적인 문구는 제 1조 1항과 2항이 아닌가 싶습니다.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늘 알고 있던 문구이기는 한데 작년 20024년 12월 3일 대통령이 직접 게엄령을 선포했던 친위구대타 내란의 시대를 겪으면서 나라의 주인이 누구인지, 누구를 위한 나라인지 다시금 되집어 보게 하는 헌법 전문이었답니다. 하나씩 읽고 필사하면서 헌법으로 지켜지는 대한민국 민주주의 국가의 위대함을 다시금 마음 속에 담아보고 있습니다.

우리집에서는 제가 제일 먼저 읽고 필사를 하고, 그 다음은 아이들도 한 번씩 필사를 시켜볼까 합니다. 필사를 할 수 있는 공간도 많고 책은 양장본으로 되어 있어서 가족이 함께 필사를 하고 집에 소장하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헌법 읽기와 필사>를 통해 헌법을 접하면서 다시 시작된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응원합니다.


#대한민국헌법 #필사책 #헌법필사 #헌법읽기와필사 #헌법책공부 #헌법책읽기 #헌법책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