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기.사하촌 (외) - 논술 대비 한국명작 14
황순원 외 지음, 원유일 그림 / 지경사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맛깔스러운 우리 문학을 만나다..]

 

우리 단편 문학 가운데 정말 주옥같은 작품이 많다. 학창시절에는 이런 저런 이유로 문학 작품을 많이 읽었지만 지금은 책을 읽어도 흔히 요즘 나오는 책에 편승하게 된다. 아이를 키운다는 이유로 아이들이 읽어야 할 책을 먼저 보는 그 찰라네 잊혀졌던 문학 작품에 다시 손을 얹게 된다.

 

지경사에서 나오는 논술대비 한국명작시리즈는 사실 논술이라는 말을 빼고도 아이들이 우리 문학 작품을 대하기에 충분한 가이드 역할을 하고 있다. 요즘에는 논술이라는 말을 서두에 내지 않으면 외면당하기에 이런 문구를 사용하지만 말이다. 책의 구성이나 내용이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풀어 쓰려고 노력했다. 각 작품마다 '생각하는 힘으로 키우는 논술'이라 하여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혹은 논리적으로 서술하도록 다양한 문제를 구성하고 있다. 그리고 살짝 논술 풀이와 정답을 알려주는 센스도 잊지 않는다.

 

물론 작가 설명은 필수적으로 나온다 .작가 연보와 작품세계를 너무 길지 않게 설명해 주어서 읽기도 편하다.  각 작품마다 어려운 단어는 색을 달리해서 아래 주석을 달아서 바로 찾아서 뜻을 알 수 있도록 한다.

 

문학 작품을 읽는대로 바로 이해하기에는 지금 시대가 달라도 너무 달라졌다 .작품에 대한 해설과 배경지식, 어려운 단어를 풀어쓰는 배려가 없다면 우리 아이들이 한국 단편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런 사실을 알기에 다양한 방법으로 아이들이 접근하기 쉽도록 구성한 본 작품이 마음이 든다. 한 가지 아쉬움이 있다면 삽화가 좀더 서정적이고 세밀했으면 하는 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