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채화 쉽게 하기 - 투명 수채 기법
김충원 지음 / 진선아트북 / 200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라~ 나도 수채화가 되겠네^^]

 

진선출판사의 김충원 선생님이 내시는 드로잉 쉽게 하기 시리즈는 정말 하나의 반향같다는 느낌이다. 그동안 그림은 학원을 다니면서 배운다거나 혹은 그림을 그릴 줄 아는 사람만 그림을 그린다는 편견을 확~깨버리는 시리즈이다.

 

김충원 선생님의 이 시리즈에서는 작가의 말과 그림 그리는 방법에서 꼭 제시되는 몇가지가 있다. 그 첫 번째가 그림을 잘 그리겠다는 부담감을 버리라는 것!! 사람은 누구나 비교를 하는 기본적인 소양이 있는데 이것은 그림 그리기에서 철저하게 배제하고 시작하자는 것이다. 잘 그린 누구의 그림에 주눅들기 대신 자신감을 갖고 나만의 그림을 그리는 것에 몰입해야 한다. 일종의 그림 즐기기의 다른 표현이 아닌가 싶다. 잘 그리기를 떠나서 내가 그리고 내가 바라보면서 그림을 즐기는 입장말이다.

 

또 하나는 그동안 그림에 대해서 가지고 있던 나쁜 기억들^^을 잊으라는 당부. 이것이 바로 부담이 될 수 있고 쉽게 그림에 접하지 못하는 장벽이 되니 말이다 .

그리고 어김없이 등장하는 또 한가지는 흉내내기에서 시작한다는 것..이것은 저자 강연에서도 들은 바 있는 말이다. 창의적이라는 말 속에 이 흉내내기 그림이 폄하되는 면이 있는데 모든 그림은 흉내내기에서 출발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말씀 ..그렇게 해서 실력을 쌓은 후 자신만의 그림을 그리는데 쓴다면 더 없이 좋겠다.  이 번 수채화 쉽게하기에서도 이 세가지가 빠지지 않았다. 역시 그림을 잘 그리고자 하는 욕심을 버리고 그동안 그림에 대한 두려움도 버리고 수채화 쉽게 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학창시절 사실 무엇보다 수채화 그리기에 암울한 기억을 가지고 있었기에 나도 가능할까? 싶은 의구심이 들었다. 수채화를 어떻게 그려야 하는지 전혀 모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항상 그림을 그리면 채 마르지도 않은 색 위에 덧칠을 하고 결국 도화지가 너덜너덜해져서 이도저도 아닌 그림이 나오곤 했기에 말이다.

그런데 알고 보니 수채화에도 채색을 하는 기법이 있다. 대표적인 두 가지가 젖은 종이 채색법과 마른종이 채색법..구지 변명을 하자면 난 너무나도 젖은 종이 채색법을 즐겼던 학창시절을 보냈나 보다. 그림도 방법을 알면 더 손쉽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이번에도 배웠다. 수채그림 물감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수채화가 되는게 아니라 좀더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을 배운다면 누구나 수채화가 가능하겠다. 특히나 이번 연습장은 수채 그림물감을 이용하도록 뒷면은 채색을 하지 않고 앞면만 활용하도록 스캐치가 되어있다. 도화지와는 다른 종이 질감에 더 반하게 되는 연습장이 좀더 많아졌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혹은 이런 연습장을 따로 판매해주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해 본다.

 

책을 읽기만해도 수채화가 가능할 것 같은 희망이 생기고 조금만 시도해 보면

"어라~ 나도 수채화가 되겠네^^"라는 말이 절로 나올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