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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그리는 새 ㅣ 전통문화 그림책 솔거나라 15
김미혜 글, 한태희 그림 / 보림 / 2007년 8월
평점 :
[내소사의 그 단청이 떠오릅니다..]
아이들에게 우리 나라의 전통문화에 대한 아름다움을 전해 줄 수 있는 몇 안되는 시리즈 중에서 솔거나라를 가장 신뢰하고 있다. 너무 급하지 않게 너무 단순하지 않게 최대한 아이들 눈높이에 맞추어 우리 것에 대한 이야기를 풀고자 하는 그 마음을 잘 알기에 그러하다.
큰 아이를 데리고 고궁과 절을 다니면서 대하게 되던 단청을 이번 책에서 만날 수 있었다. '우리 나라 단청이야기'라는 직설적이 표현을 떠나서 '그림 그리는 새'라는 제목으로 만난 이번 책에는 우리 건축의 고운 단청에 대한 전설을 담고 있다. 올 여름 비가 억수같이 퍼부을 무렵 남도로 문학기행을 다녀왔는데 비오는 가운데 만난 내소사의 그 곱던 단청이 솔거나라의 그림 그리는 새와 함께 다시금 내게 다가 온 것이다.
곱게 색을 입은 처마끝의 풍경을 가로 질로 뭔가 날아가는 듯한 표지 그림을 아이와 만져보면서 표지에서 신비로움을 느끼면서 책장을 펼쳤다. 깊은 산 속의 절을 홀로 지키던 스님은 어느날 가시 덤불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고운 새를 한 마리 살려주게 된다. 머지 않아 홀로 있는 스님의 절로 한 여인이 기거하게 되는데 그 여인은 큰 스님이 못다마친 단청을 마무리 하겠다고 한다. 단..자신이 단청을 입히는 동안은 절대 봐서는 안된다는 약조를 하고 말이다. 우리 옛이야기에서 이런 약조는 결국 믿음을 저버리게 하는 한 코드로 작용하듯 이 이야기에서도 마지막에 스님이 단청을 하는 여인, 아니 새를 보게 된다. 바로 자신이 구해준 고운 새가 연이 되어서 단청을 칠했던 것이다. 마지막 꽃 하나만 칠하면 될 것을 스님이 보는 바람에 새는 날아가 버리고 깊은 절의 단청은 꽃 하나를 마무리 하지 못한채 있다고 한다.
이 전설은 선운사에서 들었던 그 전설이었다. 실제로 부안 내소사에 가면 단청 중에 파란 칠이 마무리 되지 못한 채로 남아있다. 그 부분이 바로 스님이 엿보는 바람에 파랑새가 날아가서 마저 칠이 되지 않은 부분이라고 한다.
책을 보면서 예전에는 궁궐이나 절에 칠해진 단청이 좀 촌스럽다고 말하던 아이들은 신비의 새가 칠을 했다는 전설을 담아서 단청을 곱고 아름답게 여기는 눈치이다. 서양의 화려한 색상에 너무 익숙해진 아이들에게 선명하나 자연을 그대로 담고자 했던 우리 선조들의 미가 담긴 단청이 최고의 색으로 다가갔으면 한다. 아는 것만큼 보인다고 하릴없이 칠한 것이 아니라 나름의 의미가 있고 고된 과정이 있음을 안다면 우리 아이들도 아름다운 단청을 제대로 보게 되는 눈을 갖기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