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하는 큰의사, 노먼 베쑨 위대한 도전 9
박은몽 지음, 조장호 그림, 고정욱 기획 / 뜨인돌어린이 / 2007년 8월
평점 :
절판


[참다운 삶의 가치를 알았던 사랑의 의술인]

 

아이들 책을 읽으면서 참으로 많이 배운다는 생각을 한다. 책읽기는 모두 때가 있다고 하는데 그때에 맞게 내가 읽었던 책이 과연 얼마나 될까? 지금과 다르게 내가 자랄 때만 해도 책인심이 넉넉한 편이 아니었다. 도서관에는 바랜 오래된 책들만 즐비하니 꽂혀있던 기억이 난다. 지금의 아이들은 책이 없어서 못읽는다는 말은 못할 것 같다.넘치는 좋은 책들을 부지런하게 읽는 자유만 누리면 될 것 같다.

나를 위해 독서를 하는 자유, 그 다음에 성장한 어린이들은 무엇을 위해서 자신의 능력을 써야할까? 우린 너무 자신을 위한 인생에 국한되어 아이들을 키우지 않는가 싶다 .나만 잘 살면~ 좋은 대학을 나와야 내가 잘 산다~가 은연중에 만연되었음을 부인하지는 못한다.

지금 아이와 함께 읽은 책 한권이 나를 위한 삶이 조금은 이기적이다라는 생각을 들게 만들었다. 노먼베쑨. 행동하는 의사라고 지칭된 그도 처음에는 평범한 사람이었다. 적어도 자신이 폐결핵으로 죽음의 문턱을 여러번 넘나들기 전까지는 말이다. 그런 죽음의 시련을 겪은 후에 노먼 베쑨의 인생은 바뀌게 된다. 평범하게 자신을 위해 살던 삶에서 타인을 위한 삶을 살기로 한 것이다. 그동안 자신이 공부하고 쌓아온 능력을 전쟁터에서 목숨이 오가는 사람들을 위해서 사용한다. 또한 청일전쟁이 벌어지는 먼 타국인 중국에서 또 한번의 의술을 펼치게 된다. 그가 중국에서 보낸 시간은 그리 길지 않지만 그의 정열과 진심이 통했기에 지금까지도 중국인들은 노먼 베쑨을 영웅으로 칭송하는 것이 아닐까?

위인들의 삶의 업적 가운데에서도 가장 으뜸이 되는 것은 역시 희생과 봉사가 앞서있을 때가 아닌가 싶다. 그것은 자신의 만족보다도 다른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쉽지 않은 진심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노먼 베쑨의 삶을 통해 나만을 위해 살고 있는 오늘날   우리들의 모습도 돌아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