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미라 이야기 인문 그림책 8
알리키 브란덴베르크 글.그림, 임웅 옮김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미라에 대한 궁금증 모두 풀었어요]

 

정말 이런 책을 만나고 싶었다. 얼마전 이집트에 대한 책을 읽고는 딸 아이는 계속해서 미라가 어떻게 만들어지느냐? 왜 피라미드에는 그렇게 많은 그림이 그려지느냐? 등등 얼마나 많은 질문을 했는지 모른다. 미라거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에 대한 명쾌한 답을 주지는 못하고 내세를 위해서 섞지 않도록 미라를 만들었다는 정도의 이야기만 들려주었다. 그렇게 이집트의 미라에 대한 궁금증을 안고 있었는데 이 책을 발견하는 순간 "와우~"라는 감탄사가 절로 나왔다.

딱 아이들 눈높이에서 미라를 만드는 과정과 그 의미에 대해서 소상하게 설명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것도 딱딱한 줄글 위주가 아니라 피라미드에서 방금 나온 듯한 생생한 그림들과 함께라서 더욱 반갑기만 하다.

고대 이집트에는 수많은 신들이 있는데 그 신들의 이름과 역할, 그리고 그림문자까지 만난 후에 미라를 만들게 된 배경을 살피게 된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인간은 두 개의 영혼을 가지고 있었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그것은 '바'와 '카'로 자신의 몸을 알아 볼 수 있어야 이 영혼이 다시 자신의 몸으로 들어올 수  있고 그렇게 되어야 영원히 살 수 있다고 믿었다. 그 영원한 삶에 대한 믿음과 욕망이 미라를 탄생시키게 된 것이다 .처음부터 미라를 만든 것은 아니고 뜨거운 사막에 사람을 묻으면 자연적인 미라가 되었다고 한다. 이에 장례의식이 더 발달해서 고급스러운 양식으로 미라를 인위적으로 만들게 되고 그 성공까지는 수백 년이라는 세월이 걸렸다고 한다.

미라가 만들어 지기까지의 배경은 물론 실제로 미라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한 설명까지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그동안 미라에 대해 궁금해 하던 아이들에게는 명쾌한 참고책이 되지 않을까 싶다. 이렇게 미라가 만들어져서 거대한 피라밋에 안치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본 후에는 구지 설명하지 않아도 미라에 담긴 이집트 인들의 영원한 삶에 대한 바램을 엿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