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숫자의 비밀 찾기 - 1에서 2천까지 로마숫자 읽기 미래그림책 56
아서 가이서트 지음.그림, 이선오 옮김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궁금했던 로마 숫자 이렇게 배우면 쉽네요]

 

지금 세계의 수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하는게 일반이지만 생활에서 적잖게 만나는 로마 숫자는 대할 때 마다 궁금증을 불러일으켰다. 1~10정도까지야 알고는 있지만 그 다음은 무엇인지? 혹은 앞뒤가 간혹 혼동되기도 하고 말이다.

처음 책을 보면서는 단순하게 숫자 세기를 아라비아 숫자로 보여주는 책 정도가 아닌가 했다. 유아기때 보는 숫자책말이다. 그런데 숫자를 세면서 익히기는 하지만 로마숫자를 이해하도록 유도하는 과정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처음부터 1부터 순차적으로 나열하는 대신에 로마 숫자의 대표선수 일곱문자를 소개한다. 바로 I,V,X,L,C,D,M 이 바로 그것이다. 아라비아 숫자로 표시하는 대신 그림으로 이 문자가 얼마를 의미하는 것인지 제시한다. 당연히 이 부분에서는 아이와 열심히 책속의 돼지들을 세기 시작했다. I,V,X,L까지는 어느 정도 세겠는데 C,D,M에서는 아이가 포기해 버린다.^^

로마 숫자에서는 숫자를 모두 더한 값을 알면 되고 V,L,C를 제외하고는 모두 3개 정도까지 나열할 수 있고 M은 무한대로 연속 나열이 가능하다고 한다. 책의 후반에는 이렇게 익힌 로마 숫자를 그림 찾기 하듯이 확인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부분이 솔찮이 재미를 준다 .아이와 제시된 숫자만큼의 그림을 찾기 위해서 책의 구석구석을 샅샅이 살피게 되니 말이다. 이렇게 숫자를 세다보면 어느새 로마 숫자에 조금은 익숙해 진다는 사실. 그 즈음 책의 가장 마지막 페이지의 구석에 각 로마숫자의 값을 보면 반갑기까지 하다. 

그동안 로마 숫자를 궁금해 하던 아이들에게는 지루하지 않게 로마 숫자를 터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되겠다. 처음에는 기호마다 의미가 있지 않을까 했는데 이런 로마 숫자의 7개 기호 역시 약속에 의해서 만들어졌다는 사실은 넌즈시 알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