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생긴 서울을 걷는다 - 제10회 브런치북 대상 수상작
허남설 지음 / 글항아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을 보자 도대체 무슨 책인지 궁금했답니다. <못생긴 서울을 걷는다> 평소 서울의 역사 문화가 있는 장소를 견학하고 걷는 걸 좋아하는 편이라서 '서울', '걷는다'라는 단어가 눈에 들어왔답니다. 그런데 왜 서울을 못생겼다고 표현한 걸까? 그게 궁금하더라구요.

저자를 살피니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건축설계사무소를 운영하다 후에 신문사의 기자로 활동했네요. 제10회 브런치북 대상 수상작이기도 한 <못생긴 서울을 걷는다>는 정부의 부동산대책을 통해 재건축 재개발을 하면서 생긴 도시의 변화와 상생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답니다.

현재 내가 살고 있는 동네 역시 재건축 재개발을 통해 고층 아파트 숲이 들어선 동네입니다. 꼬불꼬붏한 골목길에 수많은 집들이 들어섰던 모습은 온데간데 없고 지금은 새로 지은 고층 아파트가 빼곡히 들어선 동네랍니다. 그 변화 과정을 고스란히 봤기에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더군요.


저자는 서울의 마지막 달동네라고 불리는 불암산의 백사마을을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재개발이 추진되면 고층 아파트가 들어서게 될 것과는 조금 다른 조감도를 볼 수 있답니다. 한쪽은 고층아파트 다른 한쪽은 다가구주택. 어디서든 볼 수 없던 모습인데 백사마을 땅을 7대3으로 각기 다른 방식으로 재개발한다고 하네요.

아파트가 아닌 쪽은 재개발이라는 말대신 '백사마을 주거지보전사업'이라고 명명하고 있다고 해요. 열 명의 건축가가 섭년동안 매달린 사업으로 백사마을의 모습을 살리면서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주택건설사업을 하는 거라고 해요.


처음 들어보는 개발사업인데 이 말 자체만으로도 획일화된 아파트 숲 대신 원래 살고 있던 사람들이 다시 살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려고 하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답니다.


재개발이 마치 달동네를 싹 밀고 아파트를 짓는 것을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사람들이 살던 공간을 살리고 그곳에 살던 사람들이 다시 살 수 있는 곳으로 만드는 거라고 알려주고 있네요. 백사마을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재개발과 사라진 삶의 흔적들에 대한 생각을 해보면서 저자가 왜 못생긴 도시를 걸어보라고 하는지 그 의미를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