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 중 아이들과 읽어 볼 ..
종의 기원 - 쥐와 소나무와 돌의 혈통에 관한 이야기 너머학교 고전교실 5
박성관 지음, 강전희 그림 / 웅진주니어 / 2007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발전적인 진화론의 선두에서 만난 다윈의 종의 기원, 이렇게 쉽게도 만나는구나]

 

 

고전?이라고 하면 딱딱하고 읽어내기 어렵고 그렇지만 고금을 넘나드는 책이라는 유명세에 한 번쯤은 읽어봐야할 책이라고 한다면 누구나 고개를 끄덕일 것이다. 고전이 주는 부담감은 사실 어른이나 청소년이나 매한가지가 아닐까 싶다. 논술이 부각되면서 빠르게는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시작하고 중고생들을 두말할 나위없이 고전을 읽어대기 시작한다. 그렇지만 그 내용이 실은 만만치 않은 것도 상당수 있어서 즐거운 고전읽기를 하는 아이들은 많지 않을 것 같다.

 

지난 번 [동명왕편]을 통해서 책읽는 고래를 처음 만나고 다른 책보다 접근하기 쉬운 고전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이번 책도 읽게 되었다. 제목만으로 그 위대성을 맛보았을 뿐 실은 나도 다윈의 [종의 기원]을 읽기는 이번이 처음이었다. 어려울까? 쉬울까?에 대한 고민은 단순히 책을 읽어낸다에서 조금 더 나아가 받아들이기에 대한 문제이다. 과연 어떨까?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그 정도를 가늠해 보고자 했다.

 

이 책은 크게 3부로 구성된다. 1부에서는 다윈의 생애와 그가 살았던 당시의 시대적 상황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종의 기원]이 발표되면서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킬 수 밖에 없었던 당시의 상황을 이해하는 것은 책의 가치를 이해하는데 커다란 주춧돌 역할을 한다. 다시 말하면 작품 접근에 대한 용이함을 위한 주변 배경에 대한 이해가 1부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2부에서는 본격적으로 [종의 기원]의 내용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다. 당시 종교적인 측면에서 해석되는 창조론에 맞서 반박할 수 있는 부분들과 생명의 발달사를 낱낱이 살펴본다는 것은 아주 흥미로운 일이다. 원저로 [종의 기원]을 읽기는 어렵겠지만 단락을 나누어서 종의 기원에서 중요한 설명을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2부의 책 내용 소개 부분도 상당히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3부는 과거와 책내용에 국한된 소개로 그치지 않고 종의 기원이 발표 된 다음의 세계 변화, 그리고 현재와 미래의 진화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다시 말하면 우리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이야기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닌가 생각된다. [종의 기원]이라는 책의 가치와 내용에서 끝나고 만다면 단순한 지식 정보 전달로 그치는 사전적 가치 이외에는 무엇이 남겠는가 ?그러나 3부에서는 지속적인 생물학의 발전과 인간의 탐욕과 연구가 유전학 분야의 발전을 가져왔지만 진정한 진화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생각해보게 하는 문제까지  언급해 주고 있다. 다시 말하면 책을 읽는 청소년들로 하여금 [종의 기원]에서 배운 진화는 미래에도 지속되지만 그 진화의 방향은 우리 몫에 남는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것이 아닌가 본다.

 

고전을 읽는 이유는 논술준비를 위해서라고만 한다면 이는 진화론으로 따지면 퇴보적인 진화가 아닐까? 고전을 통해서 동서고금을 넘나드는 인간의 근본 감성을 배우고 우리의 발전적인 미래를 준비하자는 생각에서라면 고전을 읽는 아이들은 분명 발전적인 진화를 향해 가게 되는 게 아닌가 생각해 본다. 그 선두에서 겉치장이 화려한 책보다는 아이들의 눈높이를 고려해서 고전의 가치를 전하고자 하는 선두에서 책먹는 고래를 앞으로 계속 만날 수 있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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