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 중 아이들과 읽어 볼 ..
스케치 쉽게 하기 - 풍경 드로잉 - 그림 그리는 즐거움을 배운다! 스케치 쉽게 하기 4
김충원 지음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0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풍경을 보면서 그리자]

얼마전 작가 강연에 참석한 일이 있다. 이미 기초드로잉과 인물드로잉 편을 통해서 그림 그리기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해 준 작가에게 고마움을 느끼면서 그의 강연을 재미나게 들었다. 그가 한 말 가운데 기억에 남는 것은 그림을 그리는데 있어서 얼마나 많이 보는가?라는 질문이었다.

얼마나 많이 보는가? 추상화가 아닌이상  대상을 보고 그림을 그린다는 개념은 누구나 인정하는데 실상 그림을 그리면서 우린 대상을 관찰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가? 대상을 바라보기 보다는 대상을 생각하면서 자신의 스케치북에 몰두해서 그림을 그리는 게 보통이라는 작가의 지적에 "아하~"라는 말이 절로 나왔다. 결국 대상을 바라보되 기억속의 느낌으로 그리면서 똑같지 않다고 불평하는 우리들의 실수는 바라보기 자체에 있었는지도 모른다. 물론 대상을 표현해내는 방식은 주관적이기는 하지만 말이다.

작가는 이번 책에서 풍경화를 그리면서 세 가지 점에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말한다. 주제를 파악할 것, 80%는 보고 20%는 그릴 것, 그리고 언제나 하는 말-실패를 두려워 하지 말 것.

풍경드로잉을 하기 전에 역시 난 작가의 지침을 먼저 꼼꼼하게 읽어보게 된다. 기초드로잉부터 차근히 밝아가고 있는 독자들이라면 그의 지침을 소홀히 듣게되는 이는 없을 것이다. 이번 풍경 드로잉편은 쉽지는 않았지만 풍경을 대하는 자세면에서 얻은 바가 많다고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