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업데이트할 시간입니다 - 흔들리는 마음으로 살아가는 당신에게
남궁원 지음 / 모모북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면서 예상하지 못하는 일이 참 많이 생깁니다. 몇 해동안 코로나로 인해서 우리의 일상이 이렇게 바뀔 지도 몰랐고 소소한 작은 행복이 얼마나 소중한지도 알게 되었답니다. 산책을 하고 차 한 잔을 마시면서 스스럼 없이 수다떨던 시간이 정말 그리워지는 요즘이네요. 다시 확진자가 늘면서 조금 더 조심하고 있어요. 한동안 놓았던 책을 다시 읽어보려고 하는데 마음이 쉬이 편해지지가 않네요.

그런 내게 다가온 에세이가 있어서 소개할까 해요.

'흔들리는 마음으로 살아가는 당신에게 '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마음을 업데이트할 시간입니다>라는 남궁원 작가의 에세이랍니다. 사실 저는 제목보다 오히려 부제에 더 마음이 가더라구요.

흔들리는 마음, 그건 살아가는 내내 우리가 빈번히 마주하게 되는데 중년이 된다고 나아지는 건 아니더라구요. 나이 마흔이 넘으면 담담해질 줄 알았는데 말이에요. 요즘은 나이가 들면서 꼰대가 되지 않기 위해서 나를 돌아봐야 하는 시간이 많아지는 것 같아요. 호히려 작은 일에 쉬이 흔들리는 이럴 때는 편안한 에세이가 도움이 되더라구요.

첫번째 만난 에세이 '오랫동안 꽉 안아주자'라는 글부터 인상적이었답니다. 내가 아닌 대상을 꼭 안아주겠거니 생각했는데 그 대상은 타인이 아닌 바로 자신의 마음이었네요. 평생 함께 해야 하는 마음, 우주의 무한대처럼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평생 함께 하는 마음, 마음을 관리하는게 바로 삶을 다스리는 것이니 꼭 안아주자는 말.. 그건 자신의 마음을 가꾸고 자신을 사랑하자는 말로 들리더군요.

우리의 시선은 항상 밖으로 향해있지 않으로 향하기 쉽지 않아요. 자신을 들여다보는 시간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일깨우더군요.

글을 읽다보면 공감이 가는 부분이 참 많네요. 나와 다른 사람, 나를 싫어하는 사람을 만날 때 우리는 어떻게 하나요? 전 마음이 마음대로 되지 않아 무척 신경쓰고 티를 내게 되는데 말이에요. 오히려 비호감을 호감으로 바꾸려고 하지 말고 그러던지 말던지 그냥 두라는 말. 다시 말하면 남을 신경쓰지 말고 마음이 동요되지 말라는 말인듯해요. 구지 나를 더 나은 사람으로 포장할 필요도 없구요. 그러려니 하라구요. 이것도 참 필요한 부분이더라구요.

중간중간 들어있는 삽화가 주는 매력도 있어요. 무채색이 아니라 선명하고 톡톡 튀는 색상의 삽화라서 보는 재미가 있어요.

표지와 똑같은 삽화를 발견하니 더 찬찬히 글을 읽어보게 되더군요. 비내리는 날 빗방울이 떨어지는 소리를 좋아해서 어린 시절 대청마루에 누워 두두둑 비떨어지는 소리를 들었는데 지금은 그런 운치를 느끼지는 못하지만 나이듦이 주는 다른 감성이 생기지요.

삶의 피로로 지쳐 있다면 마음에 잔잔한 긍정의 꽃을 선사할 에세이 한 권 어떠세요?

너무 과하지도 않고 잔잔한 단비같은 생기가 있는 에세이 한 권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