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만에 배우는 경제학 수첩 - 바쁜 비지니스 퍼슨의 배움을 돕기 위한 경제학 교양 입문서
일본능률협회 매니지먼트센터 지음, 김정환 옮김, 이호리 도시히로 감수 / 미래와사람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에 경제에 대해서 너무 무지한 편이라서 선택하게 된 책이에요. 뉴스를 보면 도통 들리지 않는 경제이지만 뭔가 알아야 하는데 관심이 없으니 늘 제자리. 그래서 마음먹고 택한 경제학 입문서랍니다. 책에 대한 소개만 보고 선택한 책인데 가장 바라는 점은 어렵지 않았으면 하는 점과 꾸준히 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면 하는 바람이었답니다.



우선 이 책은 국내도서는 아니고 일본에서 만든 경제학도서네요. 일본능률협회에서 만들고 일본 경제학자가감수를 했답니다. 책을 선택함에 있어서 가장 매력적이었던 문구는 '한 주제당 하루 15분'이라는 문구였답니다. 하루에 단 15분 투자? 이렇게 30일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더라구요. 그동안 읽었던 경제학 책은 처음에는 굳은 마음으로 시작하는데 읽다보면 지쳐서 그만 두거나 혹은 휘리릭 보고 놓는 일이 보통이었거든요. 이렇게 하루에 15분 정도 투자해서 꾸준하게 읽을 수 있도록 한 구성이 정말 마음에 들어요. 단지 하루하루 분량만 정해진 게 아니라 자신이 제대로 진행하고 있는지 체크할 수 있도록 확인용 다이어리까지 포함되어 있어서 더욱 마음에 들어요.



크게 흐름은 경제를 이해함에 있어서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으로 구분해서 설명을 하고 있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미시적인 관점과 거시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경제는 또 다를 수 있죠. 보통 사람들에게는 자신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미시경제학이 더 관심이 가는게 사실이죠. 저도 그동안 생각없이 책을 보다가 이번 구성에서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을 나누어 보니 조금 더 경제에는 문턱이 가까워지는 느낌이 들었답니다.



미시경제학에서는 소비의 활동과 기업의 생산 이윤 등에 대해서 다뤘다면 거시 경제학은 좀더 큰 경제의 흐름을 다루고 있답니다. 국가의 시점에서 경제의 흐름을다뤄야 하기 때문에 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재정, 금융정책,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경기와 고용 더 나아가 국제경제까지 다뤄주고 있답니다.




사실 경제에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쉽게 읽히지는 않는답니다. 그러나 하루 분량과 내용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부담없이 꾸준하게 볼 수 있어서 경제학입문서로 볼 만한 책이라고 생각되네요. 다음에는 우리나라 저자가 우리나라의 경제에 대해서 다룬 책을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30일 도전할 수 있는 경제학입문서로 딱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