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를 잡자 - 제4회 푸른문학상 수상작 푸른도서관 18
임태희 지음 / 푸른책들 / 200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검은 표지에 컴퓨터 마우스 그리고 [쥐를 잡자]는 간결한 제목이 심상치 않다. 책이 두껍지는 않았지만 결코 가벼운 이야기가 아니라는 생각이 이 책을 들고 아파트 볕 잘 들고 시원한 벤치로 나가 자리를 잡았다. 지나 가던 한 엄마가 "쥐를 잡아? 하하~ 거 참 제목 한번 우습다"라며  지나갔다.

쥐를 잡자..제목만큼 쥐를 잡는 재미난 소동이면 얼마나 좋으련가. 하지만 이 책은 결코 가볍지 않은 우리 시대 우리 사회의 청소년들의 성문제를 들려준다. 사실 성문제라기 보다는 사회의 편견과 맞물린 편견의 문제인지도 모르겠다.

예전보다 이혼 가정이 늘었다고는 하지만 이혼한 가정의 자녀를 곱지 않은 시선으로 본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을 만큼 아직 우리 사회는 경직되고 보수적이다. 이유야 어쨌든 결과로 그렇게 보는데 미혼모와 그 자녀를 보는 시각은 더 차가울 수 밖에 없다. 작년인가 텔레비전에서 어린나이에 임신을 해서 출산하고 어린 아버지와 함께 살면서 이쁜게 딸 아이를 키우는 얼짱 어린 엄마가 인터넷을 휩쓴 적이 있다. 한 편에서는 어려서 아이를 포기하지 않고 나아서 키운 용기에 박수를 보내면서 한 편에서는 애들 임신을 조장하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다. 어디서건 일반적인 룰을 벗어난 삶에는 질책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책 속의 주홍엄마 역시 일반적이 삶의 트랙을 벗어나 미혼모의 길을 택했다. 그녀의 이런 선택에 주위의 시선은 냉담했고 가장 기대고 싶었던 엄마에게서도 외면을 당하고 살았다. 양수가 터져서 수녀원 문을 두드리던 그녀의 스무살 모습은 사회에서 처참하게 버림받은 한 여인일 뿐이었다. 주홍엄나는 아이를 포기하지 않고 그 아이를 택해 나았지만 사회의 시선에서 자유롭지 못한 아픔을 가지고 있다.

그런 엄마를 주홍은 안아주고 토닥여 주는 큰 딸이었다. 주홍이 엄마처럼 미혼모가 되지 않은 길을 택한 것은 엄마의 슬픔을 알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한 생명이 쓰레게 통속에 버려지는 과정을 잊고 예전처럼 살기에는 주홍은 너무도 맑고 순수한 아이였다. 무거운 시선 속에서 살아온 엄마를 보아온 주홍이 택한 마지막 선택은 죽음이었다. 그 죽음은 원망에 담긴 한스러운 죽음이 아니라 모두를 용서하고 구워하고자 하는 선택이었다는 점에서 얼마나 가슴이 아프던지...

분명 사회에서 소외당하는 이들의 이야기에 우린 일반적인 삶의 잣대로 함부로 진단하는 오류를 더 이상 범하지 말아야 한다. 함께 사는 사회는 관심과 애정이 있을 때만 가능하기 때문에 말이다. 이들의 아픔을 함께 느껴야 될 필요성은 우리 모두의 몫인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