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살이 일흔 살이면 꽃이지!
소중애 지음 / 거북이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들면서 바라보는 세상이 참 많이 달라지네요. 젊은 날은 뭔가 목표를 가지고 매진했다면 중년이 되면서는 일상에서 더 많은 의미를 찾게 되는 것 같아요. 작고 소중한 일상이 얼마나 큰 의미가 되는지 나이가 들어서야 알게 되었다고나 할까요? 그래서인지 다른 사람의 삶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 되는 것 같아요. 무엇을 이루었나가 아니라 삶을 어떤 태도로 살아가고 있는지 그게 더 궁금하더군요.

<꽃살이 일흔 살이면 꽃이지!?라는 독특한 제목의 에세이를 접하게 되었어요. 나이 일흔에 꽃살이를 떠난 소중애 작가의 그림에세이랍니다. 지금까지 쓴 책이 190권이나 된다는 작가약력에 깜짝 놀랐네요. 삶을 매순간 담아내는 것 또한 즐기는 분이라는 생각이 번뜩 들더군요.

서문에서 남의 눈치 않보고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살았기에 다른 사람의 부러움도 많이 받았다는 소중애 님. 칠순까지 살았기에 나에게 하는 선물로 한 달 꽃살이 가서 살게 되었다는 나를 귀한 사람으로 여긴다는 서문도 너무 인상적이었어요.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자신의 삶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분.

에세이를 읽고 그림을 보면 작가와 함께 꽃살이를 하는 듯한 느낌이 들어요. 얼마나 긍정적인 삶을 살고 있는지 느껴지는 문구가 가득하답니다.

깜빡하는 나이탓에 터벅터벅 걷다가 약속 장소로 가지 못하고 제자리를 맴돌다도 천재라고 말하는 모습이 제일 기억나더라구요. 나이듦이 서글프다는 사람이 주변에 많은데 나이가 많아서 생각도 그만큼 번개처럼 떠오를 때가 있고, 여행 가방을 싸면서 이것저것 고르다가 인생도 마음대로 골라서 넣었으면 좋겠다는 말에도 위트가 있어서 읽다가 피식 웃게 되더군요. 그맘이 내맘이네 하면서 말이죠.

문고리 잡고 뱅뱅 도는 사람들에게 마지막에 남긴 한마디도 인상적이랍니다. 벌컥 열고 나오면 되는데 그걸 못하고 자기 안에 갇혀 있는 사람들. 나 역시 그런 사람중의 하나라 뜨끔해지더군요. 지금까지 살아온 나날들 모두 쉽지 않았으니 우린 모두 귀한 사람이기에 마음이 기우는대로 한번 해보라는 사족 너~무 마음에 듭니다.

인생을 즐기면서 마음 가는대로 글을 솔직하게 담아내는 소중애 작가님 정말 소중한 삶을 살고 계시네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