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를 위한 감정코칭 - 최성애.존 가트맨 박사의, 개정판
최성애.조벽.존 가트맨 지음 / 해냄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jpg

삶에서 중요한 일은 많지만 잘 생각해보면 내 아이를 잘 키우는 것만큼 정말 중요한 일은 없을 것이다. 아이들의 교육에 대한 문제는 비단 나의 자녀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모든 아이들에게 해당되는 것이다. 그들이 커서 바로 미래의 주인공이 되기 때문이다.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가는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고 나의 어린시절과 지금을 비교하면 많이 달라졌음을 느끼게 된다. 교육을 통해서 사람이 성장하고 시대의 흐름도 달라진다. 그런데 그 교육이 단순히 지식을 익히고 습득하는 것이라는데 너무 치우치는게 주의해야 할 부분이기는 하다.

최성애와 조벽, 그리고 존 가트맨의 <내 아이를 위한 감정코칭>에는 아이들의 감정을 어른들이 어떻게 다루고 성장시켜야 하는지 알려주는 어른들을 위한 감정코칭서이다. 최성애 박사와 조벽 교수의 전작인 <정서적 흙수저와 정서적 금수저>를 통해서 그들이 말하는 감정과 정서의 코칭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미 알고 있다. 사실 전작을 읽으면서도 나도 거쳐간 어린시절이지만 어른이 되면 왜 모든것을 잊어버리는가 반성했던 기억이 난다.

2.jpg

이 책도 본론이 들어가기 전에 개정판을 내면서 쓴 서문에 인상적인 말이 많이 있다. 어른들은 간혹 아이들의 감정을 코칭하는게 아니라 풀어야 할 감정을 감추고 기분좋은 것으로 잠시 포장하는 감정코팅을 한다는 것이다. 일종의 아이들이 눈치채지 못하게 과자를 주어서 감정을 바꿔버리는 것처럼 아이의 감정을 어른이 원하는 방식으로 포장하는 것이다. 이 또한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얼마나 많인 저지르는 잘못된 방식중의 하나인가? 감정코칭과 감정코팅이라는 말 정말 오래도록 기억남겠구나 생각했다. 감정코칭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저자들의 서문만 읽어도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게 많다.

3.jpg

사실 내가 자녀를 키울 때는 감정코칭에 대한 교육방법을 적었다. 그것보다는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고 성공하는 아이로 키우는 법이라던가 생활습관을 바꿔서 교육효과를 높이는 책이 주를 이뤘던 것 같다. 그래서 자녀교육서를 별로 읽지 않았었다. 결국 공부잘 하는 아이로 키우는게 목적인 것 같은 책을 많이 접하게 되니 그런 실망감이 드는건 당연했다. 그런데 지금은 참 많이 달라졌다. 물론 공부 잘 하는 아이로 키우는 건 부모들의 공통된 희망이기는 하다. 그러나 그보다 아이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미래에 어떤 어른으로 클 것인가 정서를 코칭하는 책이 종종 나와서 너무나 기쁘다.

그런면에서 최성애박사와 조벽 교수의 감정코칭에 대한 책을 부모와 교사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4.jpg

책에서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아이의 감정을 들여다보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흥분하거나 화가 났을 때 가슴에 손을 얹고 기대김의 시간을 갖게 하는 방법을 보면서 어려서 아이들에게 만화 속에 나오던 그 장면을 가르쳤던 기억이 새록새록 났다. 아이들의 감정코칭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어른의 시선으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오류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감정코칭에서 기본은 바로 그것이다. 그러면서 좀더 세밀한 감정코칭의 단계를 가르쳐준다.

어릴수록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에 서투니 감정을 나타내는 다양한 말을 해준다더나 감정날씨차트를 이용하는 등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보고 표현하도록 이끌어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감정의 담계에 따른 코칭의 정도도 달라진다.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감정코칭을 하지 말아야 할 때에 대한 이야기였다. 다른 사람이 있을 때, 시간에 쫓길 때, 코칭하는 사람이 흥분하거나 혹은 목적이 있을때 등등 사실 이 부분을 읽으면서는 뜨끔하는 부모들이 상당히 많을 것 같다 .아이를 잘 가르친다고 하면서도 어른이 원하는 방식으로 끌고가는 때가 얼마나 많은가? 그리고 나의 감정이 앞서는 때가 또한 얼마나 많은가 말이다.

5.jpg

아이들이 감정코칭을 위한 다양한 놀이포인트가 책에서 제시되고 있으니 방식을 몰라서 못할 일은 없을 것 같다. 감정코칭을 하는 부모가 먼저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보고 자신의 감정에 솔직한 것, 그리고 부모의 행복과 불행이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 등 선행되어야 할 것이 있다는 것을 염두했으면 한다. 감정코칭을 통해 자신의 감정에 솔직한 아이들이 긍정적인 미래를 만들 수 있다는 것 우리도 알고 있으니 말이다.

6.jpg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