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언어학 - 우리가 미처 몰랐던 고양이의 속마음
주잔네 쇠츠 지음, 강영옥 옮김 / 책세상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생이 고양이를 키우면서 자연스럽게 고양이의 모든 것에 관심이 가기 시작했다. 내가 이렇게 동물을 좋아할 줄이야. 사실 엄밀하게 말하자면 키우게 된 고양이에 대한 개인적인 특별한 감정이 생기게 되고 그로 인해서 조금씩 모르던 고양이 세계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이다. 동물이든 사람이든 가까워지면 마음을 조금씩 헤아리게 되는 것 같다. 그래서 고양이의 울음소리나 행동에 대해서 세심하게 살펴보고 나름대로 판단하게 되는 것 같다. 우리 집에서 키우는게 아니라서 하루종일 같이 있는게 아니지만 동생 다음으로 나를 가장 많이 보는 고양이들은 자연스럽게 나를 반기게 되더라.

고양이는 강아지와 다른게 길들이기 쉽지 않다고 들었다. 독립적이고 고집이 있다고 해야 할까요? 사랑해주세요 라고 하기 보다는 우리 서로 아껴줄까?하는 느낌인 거 같다. 자주 보니 익숙할 법하지만 고양이 한 마리는 반가워서 냐옹 거리면서 비비대는 반면 다른 한 마리는 이제는 경계를 풀기는 했지만 정말 세월이 무색할 정도로 곁을 내주지 않는다. 그러다 동생이 들어오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강아지처럼 발라당 누워서 까꿍놀이를 하고 사람처럼 말을 거는 것같은 소리를 낸다. 고양이도 냐옹에 정말 감정이 담기는구나 고양이 말을 알아들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그래서 <고양이 언어학>이라는 책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


우리가 미처 몰랐던 고양이의 속마음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이 책은 책을 읽기 전에 고양이의 속마음을 드디어 간파하겠구나 하는 기대감을 갖게 했다. 우선 결론부터 말하자면 고양이의 언어에 대한 분석이기는 한데 음운학적으로 다각가는 측면이 있는 책이다. 고양이 언어가 사람의 언어처럼 음운으로 정확하게 표현이 가능할까 싶은데 작가 나름대로 음운을 분석하고 표현하려고는 했지만 사실 이해하기는 쉽지 않았다. 고양이의 소리를 음성학자들이 분석한 것도 담아내고 고양이의 소리도 음운으로 작성하기도 했지만 가장 중요한 건 역시 다양한 경우를 통한 고양이 소리의 변화를 적은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 다른 소리를 내면서 감정을 담아낸다면 그 경우에 대비해서 소리를 익히는게 고양이 언어를 이해하는 가장 빠른 방법일 것이다. 문자로 고양이 언어를 표현한 것이나 음성학적인 접근보다는 고양이가 표현하는 몸의 언어가 외히려 고양이 마음을 이해하는데는 빠르게 이해되는 것 같다. 고양이를 키워본 저자의 입장에서 아주 섬세하게 나타내고자 한 고양이의 언어를 직접 들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에 대한 해소는 저자가 가르쳐 준 고양이 울음소리를 녹음해 놓은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들을 수 있다. 그리고 이 책의 마지막에 50가지 상황별 고양이 소리 QR코드가 수록되어 있어서 이 또한 고양이 울음 소리만 집중해서 들을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이 된다.


사람에 따라 목소리와 표현하는 방식이 다르듯이 고양이 소리도 서로 다르다.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들이라면 한 집에 여러마리 고양이를 키우고 서로 다른 목소리를 구별하고 성격에 따라 표현방식도 다르다는 것을 알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을 보면서 오랜동안 고양이를 키우면서 음성학 교수인 저자가 고양이의 언어를 너무 학문적으로 접근한게 아닐까 생각했다. 고양이를 키우면서 이럴 때는 이런 몸짓과 소리로 이런 감정을 나타낸다에 촛점을 둔 부분이 개인적으로는 더 흥미롭게 읽었던 것 같다.

표지에 나온 고양이가 몸으로 표현하는 16가지의 몸짓 언어이 재미있다. 큐알코드를 이용한 고양이의 모습과 소리르 듣는 재미도 있다. 소리가 아주 짧으나 다양한 고양이 소리를 듣는 흥미로운 경험이 된다. 이렇게 고양이가 내는 소리에만 집중하는 경험은 거의 없으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