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의 눈물 - 개정판
김연정 지음 / 매직하우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흥행을 달리고 있는 한국 영화 <백두산>은 백두산이 폭발한다는 가설에서 출발하는 영화라고 한다. 영화를 직접 보지는 않았지만 소문으로 영화의 내용은 대강 알고 있다. 누군가 한번쯤은 백두산의 폭발에 대한 영화를 만들거라는 추측을 했지만 막상 영화로 나오고 흥행 가도를 달리니 먼 이야기처럼 느껴졌던 백두산에 대한 관심이 더 생긴다. 이런 시점에 만나게 된 책이 한 권 있으니 김연정 작가의 <천지의 눈물>이다. 영화와 비슷한 시기에 나온 듯하지만 사실 이 책은 8년만에 새롭게 나온 개정판이라고 한다. 그러니 이미 8년 전에 작가는 백두산 천지의 폭발에 대한 상상력으로 이 작품을 집필했던 것이다. 김연정 작가의 작품은 이번이 두번째이다. <안중근과 데이트하러 떠난 길 위에서>라는 작품으로 처음 만났는데 우리나라 역사에 대한 상당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소설로 풀어내는 작품을 주로 집필하는 듯하다. 방대한 지식에 감탄했었는데 이번 작품은 어떨까 기대를 했다.

 

백두산은 우리 민족에게는 가장 높은 산이면서 가장 신성시 되는 산이었다. 남북으로 나뉘고 잠시 백두산을 볼 기회는 있었지만 지금은 북한을 통하지 않고 중국을 통해서 백두산에 오를 수는 있다. 그의미는 더 이상 백두산이 우리나라의 산이 아니라 중국과 공동으로 관리를 한다는 의미이다. 중국 중심의 역사를 구축하면서 주변의 모든 나라의 역사를 동북공정으로 새로운 색을 입히고 있는 중국에서 백두산을 신성한 산으로 여겨질 리 없다. 그렇게 소홀히 된 백두산으로 여행을 떠난 승현, 가이드로 만나게 된 선화, 그리고 탈북을 해서 백두산의 위험을 알리고자 하는 서희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단순히 백두산이 폭발할 지도 모른다는 막연한 설정에서 이제는 더 확실시 될 것만 같은 이유들이 더 붙었다. 북한의 지하 핵실험이 이뤄지는 풍계리는 백두산과 거리가 멀지 않고 충분히 백두산이 폭발할 수도 있다는 다양한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것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모르지만 작가의 상상력에 충분히 감탄하게 된다. 전작을 읽으면서 단순한 상상이 아니라 사전조사를 많이 하는 작가라고 여겼기 때문에 이런 상상 역시 충분한 자료에 근거하지는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1000년 전 백두산의 신은 사람들의 다툼으로 분노해서 불을 토해냈다고 한다. 그렇다면 소설 속의 백두산 천지의 눈물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한번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 단순한 폭발이 아니라 남과 북이 나뉘어 분열되고 긴장하는 상황이 오래 전 그것과 비슷하지 않은가 하고 말이다. 천지의 눈물에서 말하고자 하는 작가의 의도는 결국 남과 북의 분열에서 의미를 찾아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8년전의 작품은 모르겠지만 자신의 아픈 손가락이라고 생각되는 작품을 살피면서 독자의 쓴소리도 다시 한번 찾아 읽으면서 열심히 재탄생 시킨 작품이라는 글을 통해 작가의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