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사람들은 왜 중고 가게에 갈까? - 헬싱키 중고 가게, 빈티지 상점, 벼룩시장에서 찾은 소비와 환경의 의미
박현선 지음 / 헤이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핀란드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있다면 뭘까? 때묻지 않은 자연과 순수함 혹은 핀란드만의 독특한 디자인 이런게 떠오른다. 힐링하는 삶을 추구하고 사람들의 행복지수도 높은 곳, 핀란드. 이곳에 대해서 또 한가지 몰랐던 것을 알게 한 책이 있다.

박현선 작가의 <핀란드 사람들은 왜 중고가게에 갈까>라는 책이다. 처음에는 핀란드 사람들의 삶의 습관에 대해서 배우겠구나 했는데 책을 보면서 그보다 훨씬 깊이있는 태도를 배우게 되었다.

우선 제목에서 말하듯 핀란드 사람들은 중고가게를 찾는게 아주 익숙하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중고가게는 뭔가 장만해야 하는데 돈이 부족해서 가야하는 곳이라는 생각을 먼저 하게 된다. 아름다운가게와 같은 중고재활용가게를 통해서 이미지가 많이  달라졌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도 중고물품을 쓰고자 하는 사람이 많지는 않다. 그렇다면 핀란드 사람들에게 중고가게는 어떤 이미지로 다가올까?



핀란드에서 유학생활을 한 작가는 핀란드 사람들의 특별한 생활 방식에 관심을 갖게 된다. 우리나라에서 이사를 할 때 이삿짐 센터를 부르면 커다란 박스에 싸서 쉽게 이사를 하지만 핀란드는 다르다. 이사를 하기 위해서 박스를 구하는 것부터 본인의 몫이랍니다. 편리함을 양보한 대신 핀란드에는 깨끗한 환경과 자연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언제나 인간의 편리함이 환경과 자연에 미치는 영향이 어떤 것인지 알면서도 우리는 쉬게 편리함을 포기하지 못한다. 그러나 핀란드 사람들에게 자신의 편리함을 버린다거나 중고가게를 찾아 제품을 재활용한다는 것을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아니 어색해하지 않는다. 오히려 왜 중고가게에 가느냐는 질문에 대해서 의아하게 생각할 정도라고 한다. 그들은 왜 중고가게에 가냐는 질문에 '우리가 어렵게 살아서요'라는 대답을 한다는데 그러한 대답은 우리에게도 그리 다를 게 없는데 삶의 태도는 참 다르다.

이 책에서는 핀란드의 역사에서 어려운 과정을 견디면서 그들이 삶을 대하는 태도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엿볼 수 있다. 돈이 없어서라기 보다는 중고가게를 찾아 다시 재활용하고 환경을 보존하고 숨어있는 용품을 새롭게 찾아내는 기쁨도 찾는다. 얼마나 많은 중고가게가 있고 어떻게 그러한 가게가 만들어지고 유지가 되는지 배우게 된다. 우리가 생각하던 중고가게를 대하는 태도와 유지하는 방식이 얼마나 다른지 배우게 된다. 이 책을 결국 핀란드 사람들이 지니고 있는 환경과 자연을 대하는 태도를 배우게 되는 책이 아닌가 싶다.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이 참 많은 책이라고 생각된다. 그동안 힐링하는 방법, 핀란드 디자인에 대해서만 얼핏 알았다면 중고가게를 찾는 핀란드 사람들을 통해서 삶을 대하는 그들의 태도 , 환경을 생각하는 실천적 방법을 배우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