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인터뷰
이재은 지음 / 도서출판 아시아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을 대하는 태도는 사람마다 다르다.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똑같은 상황을 마주하더라도 대처하는 방식이 다르고 이해하는 정도도 다르다. 그렇지만 엄밀피 들여다보면 공통점도 많이 있다. 소설가들의 작품을 보면서 그런 인생의 가치관과 성격을 많이 느끼게 된다. 글쓰는 것도 솜씨가 있다지만 기본을 삶을 바라보는 자세라고 생각된다. 기본적으로 타인의 삶에 대한 관심이 높은 사람들이 아닐까 싶다. 때로는 너무 자기 내면으로 파고드는 관념적인 작품을 쓰는 작가가 있기도 하지만 말이다.

연달아 두 며으이 신인작가의 소설집을 읽게 되는 행운을 누렸다. 이번에 읽은 소설은 이재은 작가의 소설집 < 비 인터뷰> 제목을 보고 비가 인기인 비인지 아니면 하늘에서 내리는 비인지 이중적인 느낌이 들었는데 그 느낌이 틀리지 않은 것 같다. 이재은 작가의 소설은 단순 명료하고 군더더기 없는 문장을 구사하지만 짧게 내 뱉는 말에 여러가지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 많았다.

이미 2015년에 중앙신인문학상을 수상하고 2019년 심훈문학상에 당선작을 낸 작가이다. 2015년 중앙신인문학상을 받을 당시는 소설가 성석제, 정미경으로 부터'새로운 발화법과 진지한 사유,작가로서의 균형감을 두루 갖춘 신인'이라는 평가를 받았는데 바로 그 작품이 첫소설집의 작품제목이기도 한 <비 인터뷰>라고 한다. 이번 2019 심훈문학상 당선작에서는 '자기만의 소설 언어를 찾으려는', 멈출줄 아는 섬세한 문장, 말해지지 않은 서사의 여백을 남기는 데도 참신한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직접 소설을 읽으면서 이러한 말뜻이 무엇인지 직접 느낄 수 있었다.

사실 처음 책을 펼치고 읽다가 적응이 안되는 문장을 만나서 당황스럽기도 했다. sns를 한다고 해도 요즘 언어에 익숙한 편은 아니나 유닌히 짧게 느껴지는 문장, 그리고 자신만의 독특한 언어를 만들어내는 인물까지 만나니 당황스럽기도 했다. 어떤 이에게는 참신함으로 다가올 수도 있지만 내 첫 느낌은 당혹감도 있었다. 그러나 짧은 언어가 주는 여백, 그것은 결코 문장처럼 단순히 짧지가 않는다는 점이 이재은 작가의 매력이 아닌가 싶다.

인생은 내가 경험하는 만큼만 보인다고 한다. 그래서 현실적인 경험이 아닌 간접경험도 필요하고 시사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경험하지 못한 수많은 인생을 외면하지 않기 위해서 말이다. 작가의 소설 속에는 어려운 현실, 남들의 눈총을 받는 관계를 지닌 사람들, 갑질하는 사람들로부터 소외된 사람의 이야기를 놓치지 않았다. 그들 모두 타인이지만 동시에 나일 수 있다는 작가의 말이 너무 인상적이었다.

작가의 필체가 아직은 익숙하지 않다. 혹은 그 여백을 느끼는데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그렇지만 그녀가 들려주는 사람들의 인생 이야기가 궁금해진다. 내게는 한 번 보다는 다시 한번 읽어야 하는 소설로 옆에 두고 있다. 비 인터뷰에서 소년이 남긴 소년의 특별한 어법이 그저 딥, 딥딥인지 아니면 그 속마음이 더 강하게 들릴지 더 만나보고 싶어진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