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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하는 나의 발견 방법서설 ㅣ 나의 고전 읽기 6
김은주 지음, 이해정 그림, 르네 데카르트 원저 / 미래엔아이세움 / 2007년 1월
평점 :
아이세움 고전읽기 시리즈는 읽을 수록 매력에 빠지게 되는 시리즈이다.
지난 번에 로크의 [통치론]을 읽고 학창 시절에 읽어 보지 못한 통치론의 참맛을 알고 얼마나 기뻤던지 모른다. 이번에 읽은 책은 데카르트의 [방법서설]이다. 데카르트 하면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고 했던 철학자로 연역적 귀납법의 대표적인 철학자로 배웠던 기억이 난다. 사유하는 방법으로의 연역법과 귀납법도 실제적인 삶에서 필요하기 보다는 시험을 위해서 외우기 급급했었다.
데카르트 그가 철학사에서 남긴 위대함은 과연 무엇인지 그의 첫 작품인 [방법서설]을 통해서 엿볼 흥분에 들떠있음을 감출 수 없다. 테카르트의 [방법서설]은 사고의 방법에 대한 데카르트의 자전적인 경험담이라고 할 수 있다. 철학적 사고를 위해서 관념이 아닌 경험을 통해 사유하고 그 근본에 서 있는 것은 인간의 의식을 통한 사유. 그 의식의 기저에는 이성이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철학서임에도 불구하고 자서전을 읽는 것같은 편안함으로 책을 읽을 수 있다는 점도 이 책이 주는 또 하나의 매력인 것 같다. 데카르트 자신의 경험담을 통해서 그의 철학적 체험을 경험하게 된다. 철학적 경험의 바탕에는 무조건적인 수용이 아닌 의심을 통한 탐구로 이어진다. 우리 정신의 힘을 강하게 하는 것은 의문을 갖는 것이고 그로 인해 답을 안고 또 다른 의구심을 낳아 새로운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함께 경험하게 된다. 데카르트가 방법서설을 통해서 주고자 한 것은 철학적인 사고, 가장 근본적인 의문을 갖는 자세를 함께 공유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이 책을 읽은 후에 그의 명석함에 동조를 하면서도 또 다른 의문을 갖고 정신을 재무장하도록 할 것을 그는 권하고 있다.
데카르트의 [방법서설]을 통해 의문을 통한 철학적 사고의 여행길에 동참할 기회를 얻게 된다. 철학적 사고의 주체로서 자아의 이성을 중시하면서 내가 속한 그 사회를 좀더 떨어진 시선으로 의문을 갖고 바라보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 기회를 빌어 그의 다른 작품에 손을 뻗게 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