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츠드렁크 - 행복 지수 1위 핀란드 사람들이 행복한 진짜 이유
미스카 란타넨 지음, 김경영 옮김 / 다산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살기 좋은 나라는 어디일까요? 라는 질문을 던진다면 대부분 북유럽의 국가를 떠올리지 않을까 싶어요. 사람들의 생각이나 삶의 수준 이런 것도 이유가 되겠지만 언제부터인가 사람들이 행복한 나라라고 하면 북유럽 국가를 떠올리게 된답니다. 그리고 그들의 행복라이프스타일이 뭘까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고 그들이 사는 행복한 방법이 유행처럼 번지더군요. 덴마크의 '휘게', 스웨덴의 '라곰' 한번쯤 들어보셨을 거에요. 한동안 지인이 스웨덴의 '휘게'에 홀릭해서 자신의 티타임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그 시간을 즐기던 기억이 납니다 . 멋진 인테리어 잡지에 나옴직한 우리집의 일상적인 모습과는 동떨어진 그런 연출을 따라하기 힘들 것 같은 휘게 라이프, 나는 가능할까? 스웨덴의 라곰처럼 필요한 만큼만 충족하고 사는 어느정도 절제된 인식이 가능할까 등에 대한 의문을 던진다면 아마도 핀란드의 '팬츠트렁크'에 관심이 가지 않을까 싶네요.

 

 도대체 팬츠드렁크가 뭐야? 그 팬츠트렁크??라고 하면서 말이죠. 맞아요. 란드인인 저자가 스웨덴이나 덴마크처럼 자신의 나라에서 즐기는 행복한 라이프스타일이 뭔가 살펴보던 중에 팬츠드렁크를 찾았다고 해요. 하루 일과를 마치고 집에 오면 입었던 답답한 정장이나 작업복 등을 훌훌 벗어 던지고 편한 팬츠트렁크를 입고 소파에 걸터 앉아 시원한 맥주 한 캔을 마시는 바로 그 모습을 말한다고 해요. 가식이 느껴지시나요? 전혀 그렇지 않다는 느낌이 드네요. 가식이나 형식을 집어던지고 편한 상태로 돌아가는 느낌이에요. 우리나라의 혼술문화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어떤 이는 정부가 혼술을 권장한다 술권하는 사회다~라고 한다지만 전 그저 편한 본연의 상태라고 생각되네요. 우리나라와 다른 점이 있다면 핀란드는 팬츠드렁크를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보고 나라에서 권장하거나 국가이모티콘으로도 만들기도 한다는 점이랄까?

 

결국 사람들이 원하는 건 열심히 살면서 자신에게 편안함을 주는 그 어떤 회복, 치유의 시간이 필요하답니다. 그 시간이 엄숙하고 성스러운 시간이 될 수도 있고 어떤이는 주변을 아름답고 우아하게 하면서 그 속에 자신을 두는 것에서 찾을 수도 있고 핀란드 사람들처럼 남을 의식하지 않은 어떤 조건도 필요하지 않을 팬츠드렁크의 편함을 즐길수도 있구요. 책을 읽다보니 문든 우리나라 사람들이 전반적으로 찾는 행복한 라이프스트일은 어떤 걸까 궁금해지네요. 누군가 그런걸 연구해서 알려주면 그 또한 흥미롭게 읽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