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읽는 엄마
신현림 지음 / 놀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를 기억하며 딸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엄마와 여자와 딸

이 셋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나는 원치 않았지만 딸로 태어났다. 난 엄마를 선택한 것도 아니고 딸로 태어나기를 선택한 것도 아니다. 이런 생각은 자라면서 사춘기때 참 많이 했던 거 같다. 인생에 대해서 알수 없는 고민을 하던 시기에 말이다. 그런데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아 엄마가 되면서 여자와 엄마, 그리고 딸의 연관성을 그제서야 어렴풋이 깨닫게 되었다.

 

 

 

여자와 엄마와 딸

이 셋은 다르면서도 묘하게 연결고리가 이어져있는 그런 관계였다. 내가 딸이 되었을 때는 엄마를 이해할 수 없었고 이해하지도 못할 때였다. 그러나 엄마가 되어 딸을 키우면서 가장 생각나는 사람이 엄마였다. 아이를 키우면서 갖게 되는 외로움과 두려움, 그리고 힘든 나날들 나를 키웠을 엄마를 떠올리게 된다. 그리고 예전에는 이해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은 몰랐던 거라는 걸 깨닫게 된다. 그리고 또 다시 엄마를 아직은 이해하지 못하는 딸에게 나는 엄마의 목소리를 들려주게 된다.

 

 

 

신현림 작가의 <시 읽는 엄마>를 읽으면서 딸에게 들여주는 이야기지만 결국은 엄마와 딸과 여자가 하나로 묶이는 순환구조를 느꼈던 거 같다. 구구절절 긴 글이 아니라 일상의 짧은 느낌을 담아냈기에 더 간결한 느낌으로 콕 박히는 거 같다.

 

 

 

엄마라는 무게 앞에서 흔들릴 때마다 시가 마음을 위로해 주었다는 작가의 말이 어떤 의미인지 알 수 있다 일상에서 시를 접할 기회가  많지는 않지만 시를 통해서 함축적인 그 문구를 통해서 더 많은 생각과 느낌을 전달하고 전달받게 됨을  알게 된다.

 

 

책 속에는 유명한 시인의 시가 많이 나오지만 개인적으로는 작가 서문에 있엇던 짧은 글이 가장 마음에 와 닿았다.

 

 

 

...엄마,란 이름은

지금껏 가슴을 치고 나를 일으켜 세운다.

딸이 나를 엄마, 라고 부를 때도 똑같다.

그러면서 나는 나의 엄마를 떠올린다.

 

 

 

그 사랑의 매듭이 한 편의 시로써 더 단단해지고

사랑스러운 바람으로 넘쳐날 수 있다는 것 ....

 

 

 

나이가 들면 들수록 엄마의 마음을 이해하고 엄마의 잔소리를 그리워하게 된다. 그리고 나이가 듦에 서글프지만 나를 쫒아 자라는 딸에게 다시금 엄마의 목소리를 들려주게 된다. 대학생이 된 딸이 시집을 가서 나처럼 엄마가 되면 난 또 어떤 목소리를 들려주게 될까 한번 더 생각해 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