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교사는 이렇게 가르친다
제임스 M. 배너 주니어.해럴드 C. 캐넌 지음, 이창신 옮김 / 풀빛 / 200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가르치는 일은 예술적 행위?]

 

어려서 가졌던 꿈 중에 선생님이 아닌 적이 있었던 사람이 있었을까?

특히 나이가 어렸을 때는 선생님에 대한 동경과 사랑으로  장래 희망란에는 선생님을 적곤 했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내게 선생님은 가르치는 직업을 가진 교사라는 등식이 성립되면서 교사에 대한 신뢰감과 애정이 차츰 사라지게 되었다. 만났던 모든 교사가 다 그런건 아니었지만 대부분의 교사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보다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자리를 잡게 되었다. 지금? 지금은 그때와는 판단의 기분이 많이 달라졌지만 아직도 교사에 갖는 믿음의 자리는 작다.

사춘기를 거치면서 더 급감하게 되었던 것 같다. 교사에 대한 신뢰감이...입시에 ?기면서 감정 없이 달달 암기하는 것만 가르치고 배우는 관계가 되거나 혹은 학생만큼 극도의 스트레스를 가지고 학생들을 권위적으로 누르는 교사를 너무도 많이 만났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면서 교사라는 꿈을 일찌감치 먼 발치로 밀치게 되었지만...아이를 학교에 보내면서는 또 다른 불편한 위치에서 교사들을 만나게 된다.

사실 이 책을 처음 받아들고는 무척 원론적인 이야기를 하겠지..라는 생각이 앞섰다. 관념과 도덕의 일색으로 흐르지 않을까 하면서 말이다.

 

그런데 "교사 대부분은 가르치는 일을 하나의 예술적 행위라는 사실을 잊고 산다"는 첫 마디에 번뜩 정신이 들었다. 가르치는 일이 예술적 행위라니...얼마나 뜬금없으면서도 가르친다는 일을 숭고하고 아름다운 일이라 설명하는 글귀인가?

 

저자는 이 글을 읽는 대상을 단순히 교단에 서는 사람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었다. 교단에 앞으로 서게 될 사람이나 현재 서고 있는 사람과 부모처럼 가르쳐야 할 입장에 선 사람이나 가르치는 사람을 판단해야 할 위치에 있는 사람에게 까지 대상으로 하고 있다.

 

교사가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해서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조건은 무엇일까? 입시로 멍든 우리 사회에서  혹여 쏙쏙 머리에 들게 암기를 잘 시킬 줄 아는 자질이라고 이야기 나오지 않기를 바라면서 저자가 말하는 9가지 필요한 과정을 제시한다.

가장 기본적인 학습, 교사는 보다 능통한 전달을 위해서 자신 또한 학습을 게을리하면 안될것이다. 교사가 된 이후 오히려 정진하기보다 안주하는 사람들이 경계해야 할 부분이다.

이 외에도 권위, 도덕,질서, 인격, 상상, 연민, 인내, 즐거움을 말하고 있다.

 

다른 건 몰라도 연민과 인내, 즐거움은 아이들을 향하는 교사들에게 더없이 중요한 사항이지만 잊혀지기 쉽기에 눈길이 머무르게 되는 대목이다. 아이들의 약점과 한계를 이해하고 헤아릴 줄 아는 인내하는 마음과 학생의 입장에서 그 마음을 이해하는 것이 가르침에 있어서는 가장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었다. 그것과 더불어 자신이 가르치는 일을 단순한 직업 외에 가르침을 받는 아이들을 통해서 스스로 즐거움으로 삶을 상승시킬 수 있는 마음가짐도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일정한 시험만 통과하면 교사자격증이 주어지고 특별한 일이 없는한 평생 보장받는 직업으로 최고점을 받는 것이 아니라 가르침이 하나의 예술만큼이나 아름답게 승화되는 직업으로 인정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가르침에 지친 교사들에게 권해주고 싶은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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