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탕 1 - 미래에서 온 살인자, 김영탁 장편소설
김영탁 지음 / arte(아르테) / 201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기발한 상상력으로 우려낸 시간여행>

 

[곰탕]이라는 제목만 보면 요리사들의 이야기가 아닌가 싶은데 부제가 참 특이하다. '미래에서 온 살인자' 제목과는 전혀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시간여행과 살인자라는 섬뜩한 단어의 조화, 과연 이 소설에서는 무엇을 어떻게 말하고자 하는 것인지 궁금하지 않은가? 더구나 이 소설을 지은이가 <헬로고스트>영화를 만든 김영탁 감독이라고 한다. 영화를 본 이라면 사람에 대한 애정이 가득한 코믹함도 담은 영화로 기억하는데 이 소설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

 

소설은 과거와 현재를 오가는, 아니 미래인 현재와 과거를 오가는 시간여행자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현재는 암울하기 짝이 없는  2063년의 부산, 2018년의 현재에서 보면 소설 속의 현재는 너무도 먼 미래이다. 그리고 이때는 시간여행이 가능한 때이다. 그러나 시간여행을 하면서 돌아온 이는 한명도 없다니 시간여행은 목숨을 담보로 하는 여행일 수도 있다. 2063년 미래의 모습은 어떨까? 미래를 다룬 영화나 소설 모두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가득하다. 인간의 탐욕이 미래를 어둡게 할 거라는 생각이 깔려있기 때문일까? 소설 속의 미래도 구제역과 조류독감이 가득하고 해일에 모든 것이 살기 힘든 때, 먹거리가 부족해지자 유전자 조작으로 점점 괴상한 동물들이 생겨나고 그것을 고아 곰탕을 끓여대고 사람들은 그것을 먹기 시작한다. 2063년의 부산은 암울하기 짝이 없다. 이 때 제대로 된 과거의 곰탕맛을 찾아오라는 시간 여행을 제안하는 이가 나타나고 주인공은 목숨을 건 과거로의 여행을 시작하게 된다.

 

제대로 된 곰탕맛을 찾아 떠난 2019년의 부산, 그곳은 지금 현재의 시점과 비슷한 시기이기에 우리 삶이 그대로 녹아있다. 곰탕의 맛을 둘러싼 여러가지 미스터리한 혹은 목숨을 건 모험이 소설속의 이야기를 채우고 있다. 과거로 돌아간 주인공이 어떻게 곰탕 맛을 배워갈 것인가가 궁금하기도 하지만 그것을 배운다고 해서 미래가 달라질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된다. 그러니 모든 사람이 시간여행을 해서 과거로 가면 자신의 현재 고통을 없애기 위해서 과거를 바꾸고자 하는 욕심을 부리게 되는게 인지상정, 과연 주인공은 고아처럼 혼자 살았던 힘들었던 현재를 바꾸기 위해서 곰탕 집에서 만난 부모의 이름을 가진 이들과의 인연에 손을 댈까? 말까? 과거의 것이 미래에 영향을 주기에 이를 둘러싼 모든 것이 궁금하고 긴장감을 갖게 한다.

 

카카오페이지를 통해서 소개된 소설이 순식간에 많은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은 작품이라고 한다. 이제는 종이책보다 sns를 통해서 먼저 만나게 되는게 자연스러운 일이 되어 가듯이 맛의 변화를 따라가는 것도 미래에는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다. 여하튼 곰탕의 다음 이야기가 어찌될지 무척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