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지마톤즈 학교 - 이태석 신부로부터 배우는 네 개의 메시지
구수환 지음 / 북루덴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태석 신부와 남수단 톤즈 이야기는 몇 년 전 티브이에서 방영한 영화 "울지 마 톤즈"를 통해 본 적이 있었다. 세상을 떠난 이태석 신부의 이야기를 담아 다시 남수단을 찾은 저자와 영상을 본 톤즈 아이들의 눈물 그리고 그중 한국에서 의대생이 된 이야기까지 그 이후로도 잊을만하면 한 번씩 톤즈 이야기를 마주할 수 있었다. 당장 관련된 이야기를 접했을 때는 그의 삶에 깊은 감명을 받고 나 또한 그런 영향력을 끼치고 싶다는 생각을 했지만,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라고 잊고 말았다.

영상이 아닌 글로 만나는 쫄리 신부의 이야기는 내게 와닿는 깊이가 더 깊었던 것 같다. 10남매의 아홉째로 태어난 이태석 신부는 10살에 아버지를 여읜다. 홀 어머니는 10남매를 키우기 위해 참 많은 고생을 했다. 다행히 자녀들은 건강하고 착하게 자랐다. 없는 살림에도 아홉째 태석은 공부를 잘했다. 그리고 그는 의대에 진학하게 된다. 어머니에게 태석은 자랑이었다. 이제 의대를 졸업하고 의사가 되면 그동안 했던 고생을 벗어나 윤택한 삶을 살 수 있겠다 하는 마음도 있었다. 하지만 태석의 생각은 달랐다. 그는 사제가 되기로 결심한다. 어머니에게는 이미 3자녀가 성직자(수녀 2, 신부 1)의 길을 걷고 있었기에 태석 또한 신부가 되겠다는 말에 반대를 심하게 했다. 하지만 태석의 굳은 결심을 막을 수 없었다. 사실 태석은 어렸을 때 바로 위의 형 태영(그도 신부가 되었다.)과 함께 본 영화 다미안 신부를 본 후, 마음의 결심을 했던 것 같다. 힘들고 어려운 이들을 돕는 삶을 살기로 말이다. 그리고 그는 분쟁으로 폐허가 된 땅 수단으로 자진해서 가기로 한다. 물론 어머니에게는 비밀이었다. 아들의 사제 서품을 받는 자리에서 결국 어머니는 그 사실을 듣게 되고 큰 충격을 받게 된다. 의사를 포기하고 사제가 되기로 한 것까지도 허락했는데, 목숨의 위협을 받는 아프리카의 수단으로 떠난다니 도저히 승낙을 할 수 없었다. 자식 이기는 부모가 없다고... 어머니 역시 아들의 선택을 인정해 준다. 아무리 사제라 해도 어머니에게는 소중한 아들이었던 이태석 신부를 생각하며 어머니는 오열한다. 그때 몸이 좋지 않다 했을 때 제대로 된 검사를 했다면 아들을 그렇게 잃지 않았을 텐데 하는 생각 때문이었다.

이 책은 울지마 톤즈를 제작했던 저자가 울지마 톤즈를 찍으며 만났던 사람들의 입을 통해 만난 이태석 신부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이태석 신부가 선종하고 시간이 흘렀음에도, 여전히 남수단에서는 그를 그리워하고, 그의 마음을 기리는 사람들이 참 많았다. 서로 총부리를 겨누는 군인들에게조차 그는 소중한 사람이었으니 말이다. 저자는 4장에 걸쳐 사제 이태석의 삶을 기린다. 책을 읽으며 떠올랐던 것은 바로 말이 아닌 삶으로 드러낸 메시지는 그 어떤 것보다 강하다는 것이었다. 묵묵히 자신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표현했던 이태석 신부를 통해 그를 만났던 사람들은 그 삶을 기억하고, 자신 또한 그런 삶을 살고자 노력한다. 어려움 속에서도 학업을 포기하지 않고 이어가며, 주위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해 노력하는 남겨진 사람들을 통해 이태석 신부는 여전히 살아있다.

물론 그의 부재는 상당히 많은 사람들에게 아픔과 슬픔이 되었다. 하지만 그의 부재를 통해 그의 삶이 더 조명되고, 그의 삶을 본받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본다. 성경 말씀처럼 한 알의 밀알이 썩어질 때, 비로소 열매를 맺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몸 소 보여줬던 사람이 바로 쫄리 신부. 이태석 신부가 아니었나 싶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것을 먼저 챙기고, 자신에게 이득이 되는 것에 관심이 많다. 그렇기에 우리와 달리 자신의 것을 나누어주고, 그를 통해 사랑을 표현했던 이태석 신부의 삶이 더 빛을 발하는 것이 아니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