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드롭
에쿠니 가오리 지음, 김난주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때 여행에서 가장 좋았던 게 뭔지 아니? 가는 비행기에서 본 후지산이었어."

뭐? 정말 그렇게 말했어?

코끼리는? 말은? 바다는? 별이 총총한 하늘은?

어머니도 돌아가신 지금, 나와 동생에게 그 여행에서 가장 좋은 추억은,

그 여행에서 가장 좋았던 추억은 후지산이라고 했던 어머니다.

p. 57

얼마 전 3박 4일간 아버지의 칠순을 맞이해 일본으로 가족여행을 다녀왔다. 결혼을 해서 아이들까지 데리고 해외로 나가는 여행은 처음인지라 여러 가지로 설레기도 했고, 걱정도 많이 되었다. 여행을 앞두고 에쿠니 가오리의 여행 에세이가 출간되었다는 사실을 듣고 여행만큼이나 설레었다. 내가 다녀온 여행과 혹시 교집합이 있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 때문이었다. 기대도 있었지만, 지금까지 만난 에쿠니 가오리의 소설과는 다른 맛이 있었다.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읽은 에쿠니 가오리의 책 중에 가장 좋았던 책으로 꼽고 싶을 정도다.

여행은 누구와 가느냐도 중요하지만, 어디까지나 여행을 바라보는 나의 시각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 집에서 30분 거리의 백화점을 가도 여행이라고 느낀다면 좋은 여행이 될 것이고, 비행기를 타고 오랜 시간을 걸려 나가도 내가 불편하고 좋지 않으면 나쁜 여행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일까? 여행 드롭 속에 등장하는 많은 장소들 중에는 우리나라의 서울도 있고, 여동생과 휴가를 맞춰서 케냐로 떠나기로 했다가 전 날 취소되어 장소가 로마로 변경되었던 이야기도 담겨있었다. 특히 서울 이야기에서는 삼계탕 이야기가 있었는데, 익숙한 가게나 장소만 가더라도 마음이 집처럼 편해진다는 말에 나도 모르게 끄덕여지기도 했다.

얼마 전에 냉정과 열정 사이를 읽었는데, 유달리 목욕을 좋아하는 여주인공 아오이의 이야기가 사실은 저자 에쿠니 가오리의 이야기가 아니었을까 싶은 구절도 발견했다. 그녀 역시 온천을 좋아한다는 것이었다. 비 오는 날을 싫어하지만, 온천에 있으면 비 오는 날이 좋아진다고 한다. 온천을 마치고 남편과 함께 집으로 돌아가는 날, 큰 비를 만났고 결국 온몸이 잔뜩 젖은 채로 다시 여관으로 돌아왔다고 한다. 결국 큰 비에 돌아갈 길을 잃었지만, 그럼에도 그녀는 그 시간을 즐겼던 것 같다.

함께 곁들여진 삽화 덕분에 더 따뜻했던 에쿠니 가오리의 여행기. 책을 읽으며 내 여행의 기억들도 하나 둘 떠오르는 걸 보면, 여행이라는 단어가 주는 특유의 맛이 있나 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