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고 빨라지는 노동법 - CEO가 읽고 직원에게 추천하는
유재관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정도 규모가 있지 않는 한, 회계 직원이 인사와 노무업무까지 겸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바로 내가 그런 케이스다. 회계 관련 자격증은 여러 개 있지만, 인사와 노무는 배워본 적도, 해본 적도 없는 상태로 입사를 했다. 다행히 전 직장은 인사노무에 지식이 1도 없는 나에게 매년 여러 번 관련 교육을 듣게 했다. 덕분에 어깨너머로 인사노무에 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다. 문제는, 인사노무관련 법이 매년 진화(?) 한다는 데 있다. 몇 년 만 손을 놓으면 제대로 맞지 않는 법을 대입하는 위험성이 있다는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사노무는 꾸준히 관련 법규를 공부할 필요가 있다. 물론 인사노무의 기초가 되는 큰 틀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 그렇기에 이 책은 바로 그 큰 틀을 잡아준다. 왜 인사노무를 제대로 모르면 지출과 경비가 셀 수밖에 없을까? 기업을 길들이기 위한, 올바른 방향으로 선도하기 위한 방법 중 가장 체감도가 크고, 가장 빠르게 원하는 상태로 돌릴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돈"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에 등장하는 노동법을 어기게 될 시 각종 벌금과 과태료에 고스란히 노출될 수 있다. 어설프게 알고 있는 게 가장 위험한 법이다. 그렇기에 이 책은 실무자에게도 도움이 되겠지만, 기업을 경영하는 CEO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뭐든지 아는 만큼 보이는 법이라고, 직원에게 맡겨두기만 할 것이 아니라 대표 본인이 인사노무를 바라볼 수 있는 눈을 갖는 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 책 안에는 회사에서 벌어질 수 있는 다양한 인사 노무의 상황들이 담겨있다. 근로자를 모집하고 채용하는 순간부터 입사해서 회사를 다니며 벌어지는 근로시간과 휴일, 휴가, 임금, 퇴직금 그리고 직원이 잘못했을 때 하게 되는 각종 처분들과 비정규직이나 기간제 근조라 고용에 대한 부분, 놓치면 역시나 과태료의 대상이 되는 법정의무교육과 노동부 점검, 취업규칙에 이르기까지 기업을 경영하며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들이 담겨있다. 여러 가지 내용이 있지만 당장 내가 실무에서 마주하게 되는 내용들에 더 눈이 갔다.

사실 얼마 전, 직원 중 횡령에 관한 이슈로 정직 처분을 받았고, 자진 퇴사를 하는 상황이 있었다. 그와 함께 급여와 연차수당의 문제까지 불거졌는데, 본인이 주장하는 연차의 개수와 회사 측에서 계산한 연차의 개수가 다른 것을 보게 되었다. 결국 노무사의 도움으로 결론을 도출해 내긴 했는데, 그 과정에서 전의 인사 직원이 연차 촉진을 위해 보낸 메일이 촉진 효과를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의아했다. 이 책을 읽으며 왜 적용이 안되었는지를 이해할 수 있었다. (참고로 촉진 효과를 보지 못한 것은 기간의 문제가 있었다.) 또한 횡령에 대해 실제 급여로 다툴 수 없고 민사소송을 통해 다툴 수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각 파트에 대한 저자의 설명도 좋았지만 각장의 말미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를 통해 실제 상황을 직접 마주할 수 있었던 게 상당히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덕분에 이 책은 내 책상 한편에 두고 이슈가 생길 때마다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선은 우리 회사 대표의 책상 위에 둘 작정이다. 제목처럼 CEO가 읽어봐야 더 큰 도움이 될 테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