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 놀이 일력 365 (스프링)
김지영 지음 / 다다북스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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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핫한 두 개가 만났다. 하나는 "문해력"이고, 하나는 일력이다. 올해 학교에 입학하는 아이를 두어서 그런지 문해력이 하는 말도, 일력이라는 말도 낯설지가 않다. 얼마 전 친구로부터, 초등수학은 계산을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장을 해석하는 능력이 더 중요하다는 말을 들었다. 그리고 친구는 문장으로 된 초등수학 책을 구입해서 아이와 함께 풀고 있다는 이야기를 했다. 그러고 보면 내가 어렸을 때도 문장으로 된 수학 문제를 거의 풀었던 기억이 있는데, 지금처럼 문해력을 강조하진 않았던 것 같다.

직업 교사는 아니지만, 꽤 오랜 시간 초등학교 1~3학년을 가르쳐왔다.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들었던 생각 중 하나가 적어도 유치원~초등학교 저학년까지는 공부와 관련된 학원을 보내고 싶지 않다는 것이었다. 사실 뒤처지는 건 아닐까 하는 고민은 지금도 수시로 한다. 다행이라면 아이가 책을 싫어하진 않는다는 것이다. 물론 예전에 비해 책보다 핸드폰에 더 관심을 가지기는 하지만, 적어도 어린 시절같이 읽었던 책을 통한 문해력이 헛수고는 아니었다는 생각을 종종 하게 된다. 그렇기에 기왕이면 "공부"에 대한 압박이 아닌 놀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이 도움이 되겠다 싶었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매일 아이와 함께 새로운 놀이를 하면서, 문해력을 자연스럽게 키울 수 있는 놀이 책이다.




어른들보다 쉽게 싫증을 느끼는 아이들이기에 이 책 속의 매일의 놀이는 같은 방법이 연달아 나오지 않는다. 하루는 몸을 쓰는 놀이가, 하루는 생각을 해보는 놀이가, 하루는 도구가 필요한 놀이가, 하루는 말로 해내는 놀이가 나오는 식으로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다. 물론 오늘의 놀이를 하기 위해서는 일력에서 설명하는 놀이를 이해해야 한다. 그러려면 문장을 읽고 문장이 설명하는 바를 이해해야 한다. 바로 자연스럽게 문해력이 길러진다고 할 수 있다.

초등학교 수준이라지만, 책 속 놀이는 다양하다. 그렇기에 초등학교 저학년도, 고학년도 어우러져서 함께 놀이를 통해 문해력을 기를 수 있다. 매일 한 가지의 놀이를 설명하고 있기에, 지루할 틈도 없고, 오랜 시간이 걸리지도 않는다. 오늘의 놀이를 마치고 나면 또 내일의 놀이가 기대된다. 특히 놀이 방법에 따라 QR코드도 나와있기에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다양한 놀이를 즐길 수 있다.




매일의 날짜에 맞춰서 오늘의 놀이를 기다리는 즐거움을 통해 아이와 함께 문해력도 키우고, 자녀와 함께 소중한 시간을 보내보도록 하자. 부모와의 친밀함 만큼 문장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도 부쩍 성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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