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랏빛 소가 온다 - 21세기 최고의 마케팅 바이블
세스 고딘 지음, 이주형.남수영 옮김 / 쌤앤파커스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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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저자 세스 고딘은 나 역시 익히 알고 있는 인물이다. 우리 집에도 그의 저서가 한 권(이카루스 이야기) 있다. 아직 읽진 못했지만^^;;;

제목이 참 특이했다. 보랏빛소는 도대체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마케팅의 5P란 무엇일까?(하하...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했던지라 마케팅 수업을 분명히 들었는데, 조금은 낯설다.) P로 시작하는 마케팅에서 중요한 요소들이라고 한다. 물론 저자가 책에 적은 P는 8개다. 제품(Product), 가격(Price), 홍보(Publicity), 촉진(Promotion), 포지셔닝(Positioning) 등이 그에 속한다. 그리고 보랏빛 소(Purple cow). 이쯤 되면 끼워 맞추기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겠지만... 끼워 맞추기 맞다. 그렇다면 보랏빛 소가 도대체 뭘까? 처음 제목을 읽고 나는 소는 누렁이라 부르는 황소와 우유를 제공해 주는 젖소 정도만 떠올렸는데, 보랏빛 소가 정말 존재하나? 하는 생각을 했다. 그런 소가 있음 참 특이하고 눈에 띄겠다 싶었는데... 내가 생각한 그 의미와 저자가 사용한 단어는 어느 정도 비슷했다.

퍼플 카우의 핵심은 '리마커블(remarkable)'이다.

참고로 remarkable은 놀라운, 주목할 만한이라는 뜻이다. 보랏빛 소가 눈앞에 있다면 놀랍지 않을까? 주목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 그대로 퍼플 카우는 바로 그런 의미를 지닌 것이다. 저자는 책 속에서 다양한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자세히 언급한다. 그리고 그 안에는 내가 그동안 당연히 성공 요인이라고 생각했던 대다수가 거절되고 거부된다. 예를 들자면 대다수의 고객을 향해 제품을 내세우기 보다 특정 고객층을 타깃으로 잡아 제품 홍보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고 보니 요즘은 과거와 달리 가구나 전자제품을 하나 만들어도 밋밋하고 평범한 색상(흰색. 검은색, 회색)보다는 특이한 색감의 제품들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그 밖에도 구매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집단이 누구인가?라는 물음에 저자는 얼리어댑터라고 이야기한다. 얼리어댑터들은 먼저 제품을 사용해 보고 기꺼이 입소문을 내줄 수 있는 집단(스니저)이기 때문이다. 이들이 내는 입소문을 저자는 아이디어바이러스라고 명명한다.

아마 책을 읽으면서 적잖이 놀랄만한 이야기가 상당하다고 느낄 것이다. 우리가 익숙하게 알고 있는 업체들 또한 여기에 포함된다. 가령 키보드와 마우스 등으로 유명한 로지텍(나 역시 로지텍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 중이다.)의 성공 요인이나 일회용 반창고 회사 큐래드의 예를 비롯하여 무궁무진한 사례가 등장한다. 근데, remarkable의 반대말은 무엇일까? 아주 좋다(Very Good)이란다. 저자는 여기서 또 하나의 이야기를 이어간다. 보통의 경우 Very Good을 받게 되면 거기에 머물거나 더 이상의 개발을 하지 않는다는 데 있다. 당장은 시장을 점유할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 빠르게 변화되는 기업 생태에서 살아남으려면 절대 안주하면 안 된다. 오히려 특이하고 고통스러운 시간들을 용감하게 헤쳐나가야 한다. 그런 면에서 오타쿠 역시 기업의 면에서 볼 때 절대부정적인 의미가 아니다. 오히려 영리한 사업가는 오타쿠가 이미 있는 시장을 목표로 삼는단다.

마케팅 서적이라고 하지만, 마케팅의 "마" 도 모르는 사람조차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던 것은 책 곳곳에 우리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기업들의 사례를 마주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와 함께 익숙한 것을 깨 버리는 특이함을 맛볼 수 있어서 더 흥미로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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