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감정적인 사람입니다 - 이성을 넘어 다시 만나는 감정 회복의 인문학 서가명강 시리즈 30
신종호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눈물이 화폐가 되는 세상을 그린 소설을 읽은 적이 있다. 내용을 찬찬히 읽어가면서 여러 감정이 들었다. 내 모습도 반추되었다. 나는 참 눈물이 많다. 아무것도 아닌 상황 속에서 나도 모르게 눈물이 터질 때도 많다. 초등학생 시절에는 하도 잘 우는 내게 담임선생님이 "우네가 안 울면 하루가 안 간다."(하루라도 안 우는 날이 없다는 뜻이다.)라는 말을 하실 정도였다. 나이가 들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감정은 더 천덕꾸러기 신세가 되었다. 대표님은 늘 "포커페이스"를 유지하라는 말씀을 하셨다. 하지만 쉽지 않았다. 그래서 사회생활이 늘 쉽지 않았던 것 같다. 지극히 이성적이 되려고 참 많이 노력을 했지만, 일상에서의 감정의 분리는 정말 어려웠다.

평소 좋아하는 서가명강 시리즈의 30번째 책의 제목은 『저, 감정적인 사람입니다』이다. 감정보다 이성을 중시하는 우리 사회에서 저자는 무슨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걸까? 하는 궁금증과 함께 "감정적"이라는 의미 자체가 긍정보다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서(내 편견일지는 모르겠지만) 책을 읽으면서 꾸중 아닌 꾸중을 듣는 건 아닐까 하는 조바심도 들었다. 다행이라면 꾸중이 아닌 위로를 들었다.

서양보다 유독 동양은 감정 표현에 서툴다. 개인주의적인 서양에 비해 동양은 전체주의, 우리라는 문화가 더 깊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감정 표현을 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프로답지 못하다는 비난을 할 때가 종종 있다. 하지만 일상에서 감정을 배제하고 행동하는 사람들에게는 또 긍정적인 평가를 하지 않는다. 극단적으로 소시오패스나 사이코패스처럼 공감 능력이 현격하게 결여되어 있는 사람들이 요즘 자주 언론에 오르내리는데, 그에 대한 두려움 또한 가지고 있는 걸 보면 참 이중적인 사회다 싶다.

저자는 비슷한 의미를 가진 감정과 정서를 나누어서 설명한다. 물론 둘 다 감정적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지만, 느낌상 구별이 필요할 때 각 용어를 채택해서 사용했다. 특히 신기했던 게 정서지능이라는 단어였다. 정서에도 지능이 있다? 정서지능이란 자신과 타인의 정서 상태를 이해하고 보다 나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과거의 EQ와 닮은 구석이 있는 것 같지만, 공감 능력을 넘어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한 노력까지 포함되는 개념이기에 더 큰 개념인 것 같다.

책을 읽으며 놀랐던 것은 정서에도 성차별이 존재한다는 것이었는데, 저자의 글을 읽으며 나 역시 은연중에 남성과 여성의 감정을 이중잣대로 나누어 생각하고 있었다는 것을 느꼈다. 그뿐만 아니라 행복에 대한 개념도 기억에 남는다. 무조건 긍정적인 생각과 경험을 가졌다고 행복할 수 있을까라는 물음에 이렇게 대답한다. 긍정과 부정의 감정 경험 중 어디에 가중치를 두느냐에 따라 행복의 밀도가 결정된다고 말이다. 그러려면 긍정적인 감정 경험이 많아야 유리하지 않을까? 책 중반부에 부정적인 감정을 줄이는 방법도 담겨있으니 감정에 대해 고민이 있는 독자라면 꼭 한번 읽어보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